본문 바로가기
名畵 톺아보기

[르네상스 명화] 라파엘로 - '르네상스 3대 거장'의 가장 유명한 그림 10

by multimillionaire oz 2019. 12. 9.
반응형

라파엘로 산치오 다 우르비노(이탈리아어: Raffaello Sanzio da Urbino, 1483년 4월 6일 ~ 1520년 4월 6일)는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화가다.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함께 전성기 르네상스 3대 거장 중 한 명이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데 있어 독창적이었다. 라파엘로는 이상적인 균형 잡힌 화가로 간주되며 그의 그림 중 많은 부분이 르네상스 예술의 초석이 되었다. 짧은 생애에 많은 걸작을 남긴 그가 미술사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며, 19세기 전반까지 고전적 규범으로 받들어졌다. 이 위대한 이탈리아 화가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그림 10점을 모았다. 

 

 

#10. 성모 마리아의 결혼THE MARRIAGE OF THE VIRGIN (1504년)

그의 스승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1450-1523)의 작품 <성모 마리아의 결혼>(1499-1504)을 참고하였음을 알려준다. 라파엘로의 성모 마리아의 결혼은 마리아와 요셉 사이의 결혼 의식을 묘사한다. 그러나 라파엘로는 능숙한 원근법의 사용과 더불어 인물, 공간, 건축물 사이의 조화를 성공적으로 구현하여 스승을 뛰어넘는 면모를 보여주었다. 라파엘로는 개방된 공간을 능숙하게 처리하여 구도를 짜임새 있게 만들었는데, 이를 통해 화면 전체에 질서와 통일감을 부여할 수 있었다. 특히, 성전 계단으로 이어지는 광장 바닥에 완벽한 원근법에 따라 기하학적인 무늬들을 배열하여 전경의 결혼 장면과 후경의 건축물을 효과적으로 연결하였다.

 

#9. 용과 싸우는 성 게오르기우스 SAINT GEORGE AND THE DRAGON (1506년)

성 게오르기우스가 악한 용을 죽이는 유명한 전설을 묘사한 이 그림은 아마도 이 주제에 관한 가장 유명한 작품일 것이다. 그것은 1세기 반 동안 러시아의 황실 에르미타주 박물관(Imperial Hermitage Museum)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림 중 하나였으며 워싱턴 DC의 국립 미술관으로 옮기기 전에 주요 명소 중 하나로 남아 있다.

 

#8. 라 도나 벨라타LA DONNA VELATA (THE WOMAN WITH THE VEIL) (1515년)

라파엘로의 유명한 초상화 라 도나 벨라타는 예술가가 그림이 아니라 실제 사람을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정교하고 완벽함으로 그림을 그리는 놀라운 능력을 강조한다. 그림 속의 여성의 의복은 그림을 되살리는 데 기여하는 세부 묘사에 대한 라파엘로의 관심을 보여준다. 그림의 주제는 라파엘로의 정부 마르게리타 루티이다. 그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고, 그 때문에 그림의 명성이 높아졌다.

 

#7. 성례전의 논쟁 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 (1510)

시스티나 예배당에 있는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 화와 함께, 사도 궁전에 있는 라파엘로의 프레스코 화는 로마의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하는 작품이다. 스탄자 델라 세그나투라("시그나투라의 방")는 궁전에 있는 네 개의 라파엘로의 방 중 하나이다. 그것은 철학, 시, 신학 및 법을 상징하는 4개의 웅대한 그림을 포함한다. 신학을 대표하는 성례전 논쟁. 지상과 천국에 걸친 교회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이 그림은 라파엘로가 그린 가장 잘 알려진 프레스코 화 중 하나이다.

 

#6. '발타자르 카스틸리오네'의 초상화PORTRAIT OF BALDASSARE CASTIGLIONE (1515년)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위대한 초상화 중 하나인 이 그림은 라파엘로의 친구인 외교관이자 인본주의 자인 '발타자르 카스틸리오네'를 묘사했다. 그는 르네상스 신사의 전형적인 예로 간주된다. 미술사학자 제임스 벡에 따르면, '발타자르 카스틸리오네'의 초상화는 르네상스 양식 내에서 단일 남성 초상화를 위한 최종 해결책으로 서 있다. " 이 그림은 티티안, 렘브란트, 마티스 등 미래의 예술가들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5. 갈라테이아의 승리THE TRIUMPH OF GALATEA (1514)

그리스 신화에서 아름다운 바다의 요정 갈라테이아는 포세이돈의 딸이다. 그녀는 질투심 많은 외눈박이 거인 폴리페무스(Polyphemus)와 결혼한 불행을 겪었다. 폴리페무스는 갈라테이아가 아키스(Acis)와 사랑에 빠졌다는 것을 알게 된 폴리페무스(Polyphemus)는 목동 아키스(Acis)를 죽인다. 라파엘로는 이야기의 사건들을 그리기 보다는 갈라테이아의 아포테오시스(신의 지위에 대한 상승)의 장면을 그렸다. 갈라테이아의 승리는 아마도 고전정신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에 있어서 같이하지 않을 것이며 가장 훌륭한 르네상스 그림 중 하나로 여겨진다.

 

 

#4. 마도나와 성 요한 세례자와 예수MADONNA AND CHILD WITH SAINT JOHN THE BAPTIST(1507)

 

라파엘로의 인기는 그의 주요 작품 때문이 아니라 마돈나와 그리스도의 자녀를 그린 수많은 작은 그림들 때문이었다. 그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인기가 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라 벨라 쟈르디니에르'("아름다운 초원의 마돈나")이다. 평온한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이다. 당대의 이탈리아 학자 바지리에 의하면 이 작품은 시에나 시의 귀족 필립 셀루가르디를 위하여 제작된 것이며, 그 후 프랑스의 왕 프랑소와 1세가 입수하였다고 한다. 이 작품은 성모의 연민이 모정에 얽힌 표정은 안보이며, 모자간의 은은한 정과 자연의 아름다움이 융합되어진 걸작이다

 

#3. 그리스도의 변용TRANSFIGURATION(1520)

'그리스도의 변용'은 라파엘로가 마지막으로 그린 그림으로 두 부분으로 나뉜다. 그림의 상반부는 예언자 엘리야와 모세가 그의 양쪽에 있는 "그리스도의 변용"를 보여준다. 아래쪽에서는 사도들이 귀신들린 소년을 치료하려고 시도하는 데 실패한다. 위쪽은 또한 변용된 그리스도가 악에서 소년을 제거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림은 신과 인간의 대조를 묘사한 것으로 해석 될 수 있다. 상부는 순수하고 대칭적이며 하부는 어둡고 혼란스럽다. 나폴레옹에게 라파엘로는 단순히 이탈리아 예술가 중 가장 위대한 화가였고, 그의 가장 위대한 작품은 '그리스도의 변용'이었지만, 조르지오 바사리는 라파엘의 '그리스도의 변용'을 "가장 아름답고 가장 신성한" 작품이라고 불렀다.

 

#2. 시스티나 성모SISTINE MADONNA(1512)

'시스티나 성모'는 온화한 얼굴의 성모가 아기 예수를 품에 안고 이제 막 한 발자국 내딛는 순간의 모습을 담고 있다. 세인트 식스투스Saint Sixtus와 세인트 바바라Saint Barbara가 받들고 있는 성모를 묘사했다. 또한 마리아 아래에는 두 개의 날개 달린 천사가 있다. 아마도 어떤 그림에서도 묘사되지 않은 가장 유명한 천사일 것이다. '시스틴 마돈나'는 많은 유명한 비평가들에 의해 '가장 훌륭한 그림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독일에서 "세계의 그림들 중 최고"로 칭송받고 있다. "신성"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1. 아테네 학당THE SCHOOL OF ATHENS(1509년)

라파엘로의 걸작인 아테네 학당은 바티칸의 사도 궁전에 있는 스텐차 델라 세나투라(stanza della Segnatura)의 벽에 있는 네 개의 주요 벽화 중 하나이다. 네 개의 그림은 철학, 시, 신학 및 법률을 상징한다. 철학을 대표하는 아테네 학당과 함께 이 그림에 그려진 21점 중 모든 위대한 그리스 철학자가 발견될 수 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현장의 중심에 놓여 있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확실하게 신원을 확인할 수 없다. 아테네 학당은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 정신의 완벽한 구현"으로 간주되며 Raffaello Sanzio da Urbino의 그림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그림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