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톺아보기/영화제

세계 3대 국제영화제(베니스, 칸, 베를린 국제영화제) & 세계 국제영화제

by multimillionaire oz 2021. 4. 3.
반응형

세계 3대 국제영화제(베니스, 칸, 베를린 국제영화제)

 

77회 포스터

 

베니스국제영화제

Venic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  이탈리아 베니스

시작년도  1932년

회차    2021 78회

성격  경쟁

행사시기  2021.09.01~09.11 베니스 리도섬

성격경쟁공식사이트[해외]  http://www.labiennale.org/

 

La Biennale di Venezia

LE MUSE INQUIETE La Biennale di Venezia di fronte alla storia La Biennale '75: un laboratorio sperimentale Accademia Internazionale della Danza  

www.labiennale.org

매년 이탈리아 베니스 리도(Lido) 섬에서 열리는 국제 영화제. 최초의 국제 영화제이며 예술영화를 지향한다.

국제 영화제로서는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매년 8월 말부터 11일간 열리며 메인 극장은 리도 섬 중앙에 있는 팔라조 델 시네마(Palazzo del Cinema)이다.

1932년 8월 베니스에서 세계에서 최초로 "국제 예술 영화제"가 개최되었다. 세계 영화제중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며 예술을 위한 예술을 주창하는 이 영화제의 가장 큰 특징은 작품성 있는 예술영화와 작가로서의 감독을 중시해왔다는 점이다.

칸이나 베를린과는 달리 베니스 영화제는 예술영화를 발굴해 세계에 알리는 구실을 톡톡히 해왔고, 그래서 유럽인들은 칸보다는 베니스에 더 큰 애정을 갖고 있다.유명 스타에 의존하지 않고 에술영화와 독립영화,제3세계 영화들에 관심을 쏟으며 특색있는 영화제로 성장해왔다.깐느만큼 화려하지는 않지만 예술 영화를 옹호해오며 명성을 유지해오던 베니스는 80년 이후 마켓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넓혀간 깐느에 밀리며 예전의 화려한 명성은 조금 퇴색한 느낌을 주고 있다. 특히 90년대 이후 베니스 영화제가 개최되는 시기에 열리는 토론토, 밴쿠버, 뉴욕, 몬트리올 영화제 등 북미 지역에서 개최되는 영화제들의 위상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미국의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베니스 대신 이들 영화제에 관심을 쏟기 시작하며 이러한 현상은 가속되기 시작했다.

 

베를린국제영화제

Berl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  독일 베를린

시작년도  1951년

회차   2021년 71회

성격  경쟁

행사시기  2021.03.01~03.05

공식사이트[해외]  http://www.berlinale.de/

 

| Berlinale |

Look Ahead at 2022 Next year, the Berlinale will traditionally hold the festival in February again together with the European Film Market, the Berlinale Co-Production Market, Berlinale Talents and the World Cinema Fund. The 72nd Berlin International Film F

www.berlinale.de

독일의 베를린에서 매년 개최되는 국제영화제. 영화 비평가와 감독 위주의 영화제이다.

1951년 6월 6일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감독의 〈레베카〉(Rebecca)를 상영함으로써 영화제가 출범했다.

처음 개최된 베를린 영화제는 원래 동구권 영화들을 다수 초청하는 동서화합이라는 기치를 걸고 당시 분단됐던 독일의 통일을 기원하는 영화제로 시작되었다. 이 영화제는 칸느 영화제, 베네치아 영화제와 함께 유럽을 대표하는 3대 영화제라 불린다. 유럽에서 개최되는 영화제 중 그 성격이 가장 정치적이며, 격조가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칸 영화제나 베니스 영화제가 예술이나 상업적으로 발달되었다고 본다면, 베를린 영화제는 이념적이고 정치적, 사회적인 주제를 다룬 작품들에 수상작의 영광을 선사하는 편이다.

 

The official Poster © Photo : La Pointe courte / 1994 Agnès Varda and her children - Montage & design : Flore Maquin

 

칸 국제 영화제

Cannes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  프랑스 칸

시작년도  1946년

회차  2020년 73회

성격   경쟁

행사시기  2021.07.06~07.17

공식사이트[해외] http://www.festival-cannes.com

 

Festival de Cannes - Official Site

The institutional site provides access to the Festival de Cannes archives, practical services for accreditation and registration of films and information about the organisation .

www.festival-cannes.com

프랑스 남부의 휴양도시 칸(Cannes)에서 매년 5월 개최되는 국제영화제로 베네치아국제영화제, 베를린국제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이다. 국제 영화제의 메카라 불리며, 거대한 필름마켓을 자랑한다.

1932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베니스 국제 영화제가 개최되자 자극을 받은 프랑스가 영화 종주국의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칸영화제를기획했다. 당초 1939년에 시작하려 했지만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면서 행사가 무산됐다. 전쟁이 끝난 1944년 영화제 개최에 대한 여론이 일어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친 후 1946년 9월 20일 임시정부의 승인 아래 18개국의 영화를 모아 제1회 칸 국제 영화제가 열리게 됐다. 그후 1948년부터 1950년까지를 제외하고는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1951년부터 영화제 기간을 5월로 옮겨 2주일간의 행사기간을 가지게 되었다.
칸영화제는 영화의 예술적인 수준과 상업적 효과의 균형을 잘 맞춤으로써 세계 영화의 만남의 장으로서 명성을 얻게 되었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감독들이 많이 참여하여 세계적인 영화산업의 집결지가 되어 갔다. 또한 영화 상영 외에도 토론회·트리뷰트·회고전 등 많은 문화예술행사를 병행하고 있다.
칸에서 작품이 상영되려면 영화제 시작 전 12개월 안에 만들어진 작품이어야 하며, 다른 어떤 행사에서도 경쟁이나 전시가 없어야 하며, 단편은 15분을 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요즘은 그 조건들이 많이 완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황금종려상·심사위원대상·남우주연상·여우주연상·감독상·각본상·심사위원상 등의 경쟁부문이 있으며 그외에 비경쟁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황금카메라상, 단편부문 황금종려상, 단편부문 심사위원상, 시네파운데이션 등의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한다.
한국은 1984년 이두용 감독의 《물레야 물레야》로 특별부문상을 수상하였고,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이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1999년 제52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하였다. 또한 송일곤 감독의 《소풍》은 제52회 칸영화제 단편부문에 출품하여 한국영화사상 최초로 심사위원상을 수상하였다. 2002년 제55회 칸영화제에서 임권택 감독은 《취화선》으로 감독상을 받았다.


 

토론토국제영화제

Toron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다른이름  TIFF

개최국  캐나다 토론토

회차  2020년 45회

시작년도  1976년

성격  비경쟁

행사시기  2020.09.10~09.19

공식사이트[해외] http://tiff.net/

 

TIFF - Toron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TIFF is a charitable cultural organization with a mission to transform the way people see the world, through film.

www.tiff.net

이 영화제에서 관객상을 받은 작품이 대부분 크게 흥행이 되어 '관객상의 영화제'라고 하기도 한다.

북미의 칸으로 불리며 그해의 크고 작은 영화제에서 주목받은 영화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토론토 영화제는 공식경쟁부문이 없는 비경쟁 영화제로 1976년을 시작으로 매년 9월에 열린다. 월드 프리머가 많고 다른 국제영화제와는 달리 영화배급 창구로서의 역할이 매우 크다.
지정좌석제가 아니기 때문에 영화상영 1시간 전부터 영화관 건물을 에워싼 긴 줄을 보는것이 놀랍지 않고, 영화제 기간에 아예 휴가를 내고 영화를 볼 만큼 토론토 시민들의 전폭적인 호응을 받고 있는 영화제이다. 단편은 캐나다 작품만 참가가 가능하다.

 

2020년 25회 포스터

부산국제영화제 비경쟁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  대한민국

시작년도  1996년

회차  2020년 25회

성격  비경쟁(경쟁부문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비경쟁을 표방함)

일시   2020.10.21 ~ 2020.10.30

장소   영화의전당

개막작  칠중주: 홍콩 이야기

막작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공식사이트   http://www.biff.kr

 

부산국제영화제 6-15 October, 2021

BIFF Archive 지난 영화제 개요 및 출품작 정보 역대 상영작 지난 영화제 개요 및 상영작 정보 제25회, 2020 제24회, 2019 제23회, 2018 제22회, 2017 제21회, 2016 제20회, 2015 제19회, 2014 제18회, 2013 제17회, 2012

www.biff.kr

매년 가을 부산에서 펼쳐지는 부산국제영화제는 1996년 처음 시작으로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영화제이자 아시아 영화의 최대 축제를 표방하고 있다.
한국 영화의 발상지인 부산을 영상문화의 중앙 집중에서 벗어나 지방 자치시대에 걸맞은 문화예술의 고장으로 발전시키고자 기획된 영화제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에서 열린 첫 번째 국제영화제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작품들을 엄선하여 동적인 영화관람의 형태에서 벗어나 적극적이고 참여하는 영상문화를 만들고, 세계영화계에 한국영화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세계영화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된 아시아 영화들을 선별하여 아시아 영화의 생생한 물결을 느낄수 있도록 하였다. 중앙과 변방,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그리고 아시아와 다른 대륙간의 영화산업 격차를 줄이고, 그 장벽을 허물어 아시아 영화가 세계 영화의 또 다른 중심 축이 되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아시아영화아카데미(AFA)와 아시안필름마켓, 아시아영화펀드(ACF), 아시아영화 전문배급회사 설립, 시네마테크 부산의 필름 아카이브 등의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선댄스영화제

The Sundance Film Festival

 

개최국    미국 유타주 파크시티

시작년도    1985년

회차    2021년 37회

행사시기  2021.01.28~02.03

공식사이트[해외]  http://www.sundance.org/festival/

 

Sundance Film Festival

Founded by Robert Redford, Sundance Institute is a nonprofit organization that actively advances the work of independent storytellers in film and theatre.

www.sundance.org

세계 최고의 독립영화제. 독립영화의 메이저.

선댄스 재단이 1985년 미국 영화제라는 소규모의 영화제를 흡수하면서 출발하였다. '자유롭게 사고하며 인디 영화들을 장려 육성한다'는 목적을 고수하면서 신중하게 작품들을 선별해내고 있으며, 잘 나가는 상업영화제가 되는 것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선댄스 재단의 랩(Lab)에 시나리오가 채택될 경우 제작비 보조와 다음 해의 선댄스 영화제에 자동 출품, 그리고 제작사와 배급사가 붙게 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970년대 중반 영화배우 겸 감독인 로버트 레드포드(Robert Redford)가 유타(Utah) 주 솔트레이크시티(Salt Lake City)에서 열리던 이름없는 영화제를 후원하면서 출발하였다. 로버트 레드포드는 <내일을 향해 쏴라 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Kid>에서 자신이 맡았던 배역 이름을 따서 선댄스협회(Sundance Institute)를 설립하고, 1985년 미국영화제(The United States Film Festival)를 흡수하여 선댄스영화제를 만들었다. 매년 1월 20일 미국 유타주 파크시티(Park City)에서 열린다. 영화제는 워크숍, 세미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관련 예술가, 감독, 시나리오 작가 등을 발굴 및 후원하는 선댄스협회의 활동 중 하나로 1989년 발굴한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의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 Sex, Lies and Videotape>가 칸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영화제로 떠올랐다. <바톤핑크 Barton Fink>의 코엔형제(Coen brothers), <저수지의 개들>의 쿠엔틴 타란티노 등 많은 감독들을 배출하였고, 1999년의 초저예산 영화 <블레어 위치>는 수많은 관객을 모았다.

 

2020년 31회 포스터

스톡홀름 국제 영화제

Stockholm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  스웨덴

회차  2020년 31회

성격  경쟁

일시  2020.11.11 ~ 2020.11.22

사이트  http://www.stockholmfilmfestival.se/

 

Stockholms filmfestival

Medlemskapet – En mötesplats för alla filmälskare Nyhet / 2020-11-15 Våra medlemmar är anledningen till att vi kan ha vår festival, och ni har aldrig varit så viktiga som i år.

www.stockholmfilmfestival.se

스톡홀름 국제영화제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되는 국제 영화 제작자 연맹 공인 국제 영화제이다. 1990년에 시작되어 매년 11월에 개최되고 있다.

 

로카르노 국제 영화제

Locarno Film Festival

 

개최국   스위스

회차   2021년 74회

일시   2020.08.05 ~ 2020.08.15

장소   온라인

사이트  http://www.pardo.ch

 

Locarno Film Festival

Throughout its history, the Locarno Film Festival has occupied a unique position in the landscape of the major film festivals. Every August, for eleven days the…

www.locarnofestival.ch

유럽 뿐 아니라 제 3세계 영화를 초청하는 비율도 높기 때문에, 크지 않은 규모에도 한국 영화와의 인연이 은근히 깊은 영화제이다.

스위스 영화협회가 주관하여 매년 8월경에 스위스 로카르노에서 개최되는 영화제이다. 1946년에 시작된 로카로느 영화제는 연출작 2편 이내의 신인 감독들의 작품을 세계무대에 소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화제로 기존에 작품활동을 하던 기성감독들에게까지 출품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로테르담 국제 영화제

International Film Festival Rotterdam

 

개최국  네덜란드

회차  2021년 50회

일시   2021.02.01 ~ 2021.02.07

개막작  라이더스 오브 저스티스

공식사이트    http://www.iffr.com/nl/

 

Homepagina | IFFR

30 maart 2021 'IFFR films' Quo vadis, Aida?, Sound of Metal, The Mole Agent en White Eye genomineerd voor Oscars bij de 93e Academy Awards.

iffr.com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개최되는 영화제이다. 1972년에 시작하여 매년 1월 말에 개최되고있다.

1972년 처음 개최된 로테르담국제영화제는 매년 1월~2월 사이에 개최되며 경쟁을 포함한 비경쟁 영화제의 성격을 띄고 있다. 1995년 신설된 경쟁부문인 타이거상은 2편 이하의 작품을 연출한 신인 감독이 그 대상이 된다.

 

모스크바 국제 영화제

The International Moscow Film Festival

 

개최국  러시아

시작년도 1959년

회차   2020년 42회

성격 경쟁

행사시기 2021.04.22~04.29

개막작 실버 스케이트

폐막작 온 더 엣지

공식사이트[해외] http://www.moscowfilmfestival.ru

 

Московский Международный кинофестиваль

 

www.moscowfilmfestival.ru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는 국제 영화제. 동 유럽을 비롯하여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출품하는 영화제로 최대 규모이며, 부문별로 많은 상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영화제에 참가한 작품은 경쟁에 참가되지 않는다. 최근 다른 영화제에 비해 쇠퇴하고 있다.

러시아 영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소련국가영화위원회와 영화인 동맹이 1935년 창설한 동유럽권 최대의 영화제이다.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중단되었다가 1957년부터 한동안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와 격년제로 개최되던 영화제가 1999년 이후 매년 개최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카를로비바리 영화제

Karlovy Vary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체코, 카를로비바리

회차   2020년 55회

일시   2019.06.28 ~ 2019.07.06

공식사이트   http://www.kviff.com

 

KVIFF | Úvodní stránka

Festival na síti: Instagram Youtube Twitter Facebook © 2021 FILM SERVIS FESTIVAL KARLOVY VARY, a.s.

www.kviff.com

매년 7월 체코의 카를로비바리에서 열리는 영화제이다. 오랜 세월 동안 개최되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유럽의 중요 영화 행사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는 오랜 전통에도 불구하고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동유럽권의 대표적인 사회주의 영화제로서 정치적, 이념적 흐름에 따라 1960년부터 1992년까지 소련의 모스크바국제영화제와 번갈아 개최되다가 1994년에야 비로소 매년 개최하는 영화제로 정립되었다.

 

시체스 국제영화제(카탈루냐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SITGES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 of Catalonia

 

개최국   스페인

회차   2020년 53회

일시   2020.10.08 ~ 2020.10.18

개막작  말나지도스

막작  엘리펀트 맨

공식사이트  http://sitgesfilmfestival.com/

 

Sitges Film Festival - Festival Internacional de Cinema Fantàstic de Catalunya

 

sitgesfilmfestival.com

시체스 영화제는 매년 10월에 스페인 바르셀로나 근교의 휴양지인 시체스에서 열린다
지금까지의 영화제와 구분되는 시체스 국제 영화제의 특징은, 일정한 범위의 장르에 초점을 맞춘 '장르 영화제'라는 것이다
작품성은 높지만 일반 관객들 입장에선 다소 어렵고 온전히 소화하기 힘든 예술 영화들 대신에 공포나 스릴러, SF, 판타지, 애니메이션 등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는' 영화를 주로 상영하기 때문에 일반 관객들에게는 오히려 접근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967년에 시작한 제법 오래된 영화제인데, 시체스 영화제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이후로 벨기에의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포르투갈의 판타스포르토 국제 영화제 등 각종 판타스틱 영화제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우리나라의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BiFan)도 그 중 하나

도쿄 국제 영화제

Toky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   일본

회차   2020년 33회

일시  2020.10.31 ~ 2020.11.09

개막작  언더독

막작  호쿠사이

공식사이트 http://www.tiff-jp.net2020.tiff-jp.net/en/

 

33rd Toky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2020)

33rd Toky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Oct.31-Nov.9, 2020 At Roppongi Hills and Hibiya area / TIFFCOM ONLINE: Nov.4–6, 2020 tiffcom.jp

2020.tiff-jp.net

도쿄 국제 영화제는 매년 10월에 도쿄에서 개최되는 영화제이다. 국제 영화 제작자 연맹 공인 국제 영화제이지만, 종합 영화제가 아니라 장편 작품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1985년 일본 도쿄에서 쓰쿠바과학만국박람회와 연계하여 열린 국제영화제이다. 독특한 장르를 구축하거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젊은 감독들의 영화를 선정하는 경쟁영화제로 출품자격은 3편 이하의 상업영화를 만들었을 경우 35세 이하이고, 첫 영화에는 나이 제한이 없다.

상하이 국제 영화제

Shanghai International Film Festival

 

개최국   중국

회차   2020년 23회

일시   2020.07.25 ~ 2020.08.02

공식사이트   http://www.siff.com

 

上海国际电影节

第二十三届上海国际电影节露天放映

www.siff.com

상하이 국제 영화제는 상하이에서 열리는 영화제로, 도쿄 국제 영화제와 함께 동아시아에서 큰 규모를 이룬다. 1993년 처음 개최되었으며, 매년 6월 10일동안 200여건의 영화 작품을 상영한다.

1993년에 시작한 상하이국제영화제는 국제영화제작자연맹(FIAPF)으로 부터 비전문 국제 경쟁영화제로 승인받았다. 홀수해 10월 격년제로 열리다가 2001년 부터 6월로 변경하여 매해 개최되었다.

 

 

원문지료, 포스터자료: daum영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