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는 중세 시대와 그 시대 사이의 유럽의 시대였다. 그것은 보통 15세기와 16세기를 포함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역사가들은 14세기와 17세기의 일부를 포함한 일부와 다르게 연대를 하고 있고, 다른 역사학자들은 15세기 중반에서 시작하거나 16세기 중반에 끝난다.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 문화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특징지어졌다. 그것은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대륙에서 많은 문화적 성취의 시기를 가져왔다. 어떤 사람들은 이 시기를"어두운 중세" 이후 고대 그레코로만형 가치들의 중요한 재탄생으로 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르네상스의 사실성조차 의심한다. 이 10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통해 르네상스의 예술, 문학, 철학, 과학 그리고 사건들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보도록 하자.
르네상스는 중세와 현대 시대 사이의 유럽에서의 시기였습니다. 역사가들은 14세기와 17세기의 일부를 포함하여 다른 부분과 다르게 날짜를 지정하지만, 15세기와 16세기 중반에 시작하거나 16세기 중반에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15세기와 16세기를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인과 고대 로마인의 문화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유럽 전역으로 퍼져 대륙에서 많은 문화적 업적을 쌓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시기를 "어두운" 중세 이후 고대 그레코로만 가치의 중요한 재탄생으로 보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르네상스의 사실성조차 의심한다. 이 10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통해 르네상스의 예술, 문학, 철학, 과학 및 사건에 대해 더 많이 알아보십시오.
#1.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의 갱신된 관심에 의해 특징지어졌다
르네상스라는 단어는 프랑스어에서 차용된 것이다. 그것은 "재생"을 의미한다. 르네상스 시대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이로 인해 고전적 유산의 지적, 예술적 재탄생으로 이어졌다. 르네상스라는 단어가 그레코로만(Greco-Roman時代, 미술사에서, 그리스에서 로마로 넘어가던 시대(B.C.140~A.D.300)모델을 바탕으로 한 이 문화 운동을 묘사하기 위해 인기를 얻은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서부터이다. 프랑스의 학자 쥘 미슐레(Jules Michelet, 1798년 8월 21일 ~ 1874년 2월 9일)은 그의 1855년 작품인 프랑스사(Histoire de France)에서 르네상스(프랑스어로 'Re-birth')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정의한 최초의 역사가였다.
쥘 미첼레의 초상 - 르네상스를 정의한 최초의 역사가
#2. 풍부한 풍요로 인해 이탈리아에서 꽃을 피운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피렌체(이탈리아어: Firenze, 영어: 플로렌스, Florence)에서 14세기에 시작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것은 곧 이탈리아 다른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당시 이탈리아는 정치적 실체로 존재하지 않았지만 작은 도시 국가로 나뉘어 있었다. 이탈리아의 도시국가들은 매우 부유했다. 많은 사람들이 모작물산업의 피렌체(플로렌스)와 무기의 밀라노(이탈리아어: Milano, 롬바르드어: Milan, 독일어: Mailand, 라틴어: Mediolanum)과 같은 특정 제품들을 전문으로 하는 산업 강국이었다. 베네치아 공화국( Venezia, 영어 베니스 Venice)와 제노아(제노바 Genova, 영어 제노아Genoa, Italia)같은 다른 나라들은 오스만 제국과의 무역을 통해 엄청난 부자가 되었다. 예술가들은 전적으로 고객들에게 의존하는 반면, 후원자들은 예술적 재능을 증진시키기 위해 돈이 필요했다. 이탈리아의 풍부한 부는 그 지역에서 르네상스가 번성할 수 있도록 했다.
로렌초 데 메디치(Lorenzo de' Medici, 1449. 1. 1~1492. 4. 8)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유명한 후원자
#3. 르네상스는 콘스탄티노플의 몰락과 인쇄 혁명에 의해 시작되었다.
1453년 5월 29일 오스만 제국의 침략군이 동로마 제국(비잔틴)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했다. 이로 인해 그리스 학자들과 문헌들이 이탈리아로 이주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르네상스 시대의 시초가 되었다. 또한 1450년경 독일의 마인츠의 요하네스 겐스플라이슈 추르 라덴 춤 구텐베르크(Johannes Gensfleisch zur Laden zum Gutenberg, 1398년경 ~ 1468년 2월 3일)는 기계식 이동 활자 인쇄를 유럽에 도입하였다. 이것은 아이디어와 정보의 유통을 크게 증가시키는 인쇄 혁명이 시작되었다. 인쇄 혁명은 르네상스 시대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여 이탈리아에서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오스만 왕 메흐메트 2세(오스만 터키어: محمد ثانى, 터키어: II. Mehmet, 1432. 3. 30 - 1481년 5. 3)는 함락 후 콘스탄티노폴리스에 입성한다.
#4. 휴머니즘을 통한 정보의 기초
르네상스 휴머니스트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1304-1374)의 피렌체 동상
휴머니즘Humanism은 인간의 가치와 능력을 강조하는 철학이다. 르네상스는 고대 그레코로만형 철학을 바탕으로 한 인간주의로 특징지어졌다. 르네상스 휴머니즘은 시, 문법, 역사, 도덕, 철학 등 5개의 인문학을 연구한 데서 비롯되었다. 비록 휴머니즘은 나중에 전통적인 종교적 믿음에 도전할 것이지만, 그 당시에는 반 기독교적 이거나 반종교적인 것은 아니었다. 르네상스가 교회에 도전하거나 보수적인 사회질서를 변화시켰다는 19세기 믿음은 이제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에게 무시되고 있다.
#5.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1304-1374)는 르네상스의 아버지로 여겨진다
페트라취(Petrarch)로 알려진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 1304-1374)는 14세기 이탈리아의 학자 겸 시인으로 초기 르네상스 시기의 인도주의자(Humanist)였다. 그는 6세기 로마 제국이 쇠퇴한 이후의 기간인 900년을 "Dark Aegesto(암흑시대,暗黑時代)"라고 묘사한 최초의 인물이다. 그는 인간이 지적, 창조적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깨닫지 못하고, 문화적인 성취를 저하시킬 수 없는 침체의 시기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이 시기를 지칭하는 현재 거부된 용어인 Dark Aegesto(암흑시대,暗黑時代)를 만들었다. 페트라르크는 인본주의 철학에 영감을 불어넣어 르네상스의 지적인 꽃을 피웠다. 그의 작품은 르네상스 학자들에 의해 널리 연구되고 모방되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휴머니즘의 창시자이자, 인도주의 사상과 저술로 인하여 ‘인도주의의 아버지’(Father of Humanism)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다.
#6. 르네상스는 예술적 업적에 가장 유명하다
르네상스 시대는 많은 분야에서 발전을 보았지만, 그것은 이후의 유럽 예술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그것의 예술적 업적으로 가장 유명하다. 피렌체 출신의 이탈리아 화가 겸 건축가 지오토 디 본도네는 르네상스에 기여한 수많은 위대한 예술가들 중 첫 번째로 꼽힌다. 지오토는 로마제국의 붕괴에 따른 시각예술의 쇠퇴를 역전시킨 공로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널리 퍼져 있는 비잔틴 풍습을 거부하고 삶의 틀에서 정확하게 그리는 기술을 도입하였다. 지오토는 초기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유명한 걸작들을 그렸다.
유다의 키스(1306) - 지오토의 유명한 르네상스 그림
#7. 선형적 관점의 사용은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을 규정한다.
피렌체 조각가 도나텔로(도나토 디 니콜로 디 베토 바르디(이탈리아어: Donato di Niccolò di Betto Bardi,1386년경 ~ 1466년 12월 13일)와 피렌체 건축가이자 엔지니어인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년~1446년 4월 15일)는 15세기 (1402~1407년) 로마로 여행을 떠났다. 그들은 함께 고대 로마의 유적을 연구했는데, 그때까지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노력이었다. 도나텔로는 조각에서 완전한
르네상스적인 스타일을 최초로 개발한 반면, 부르넬리스키는 선형 원근법 linear perspective)을 개발했다. 선형적 관점은 르네상스 예술작품의 특징인 사실주의 기법을 이끌어낸 핵심 기술 중 하나이다. 도나텔로와 브루넬레스키는 르네상스의 아버지로 여겨진다.
피렌체 대성당의 돔 - 필리포 브루넬레스치가 설계한 르네상스 건축의 대표적인 예다.
#8. 르네상스 시대에 가장 유명한 예술작품들 중 일부가 창조되었다
하이 르네상스(High Renaissance)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시각예술의 전형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은 르네상스 시대의 위대한 거장의 신성을 형성한다. 그들은 다빈치의 수수께끼 같은 미소를 한 여성의 반신상 초상화인 모나리자,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상, 라파엘의 프레스코화인 아테네 학당 등 서양 미술사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들을 함께 제작하였다. 르네상스의 다른 뛰어남 작품들로는 필리포 브르넬리스키의 건축,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그리고 '르네상스의 매니페스토(Manifesto: 과거의 잘못된 행적을 솔직히 반성하며 새로운 미래를 위한 구체적 약속을 공개적인 방식으로 책임성을 담아 문서로서 선언하는 것)' "조반니 피코 델라 미란돌라(Giovanni Pico della Mirandola, 1463년 2월 24일 - 1494년 11월 17일)의 공공담론인 <인간 존엄성에 관한 연설(Oratio de hominis dignitate)> 등이 있다.
아테네 학당(1509) - 라파엘
#9. 르네상스는 개신교 개혁의 출발에 기여하는 요인이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기관인 로마 가톨릭 교회에 대한 부패 혐의로 종교적인 혼란이 있었다. 독일 신부 마르틴 루터(독일어: Martin Luther, 1483년 11월 10일~1546년 2월 18일)나 네덜란드 신부 에라스뮈스(네덜란드어: Desiderius Erasmus, 1466년 10월 27일 ~ 1536년 7월 12일)와 마찬가지로, 교회 신도들은 종종 신약성서에 대한 인본주의적인 비판에 기초하여 교회에 개혁을 제안했다. 따라서 르네상스의 휴머니즘은 프로테스탄트 개혁을 촉발시켰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가톨릭 교회를 떠나 개신교 교회를 만들었다. 개혁은 서구 생활의 모든 영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 유럽 역사에서 주요한 지점이었다.
마틴 루터 - 1517년 개신교 개혁을 일으킨 사람
#10. 르네상스 시대에는 주요한 과학적 진보가 있었다
르네상스가 진행되면서, 유혹적 추론에 기초한 Aristotelian 자연철학적인 방법에서 변화가 있었다. 이것은 과학자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던 믿음에 도전하게 하여 과학의 주요 발전을 가져왔다. 이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폴란드의 천문학자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1473 - 1543)] (Copernicus, Nicolaus)가 제안한 태양계의 태양중심 모델(지동설:천체 운행은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이었다. 그것은 아이작 뉴턴 경(영어: Sir Isaac Newton, 그레고리력 1643년 1월 4일~1727년 3월 31일, 율리우스력 1642년 12월 25일~1727년 3월 20일) 경이 태양중심 모델의 타당성에 대한 마지막 의심을 없앨 때까지 1세기 이상 지속된 코페르니쿠스 혁명으로 이어졌다. 코페르니쿠스 이외에도 르네상스의 다른 주요 과학자들로는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와 조하네스 케플러(Johannes Kepler)가 있다.
코페르니쿠스의 헬리오센트릭 (heliocentric) 모델
르네상스가 일어났나요?
르네상스가 존재했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이 제도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이 기간 동안 유럽 인구의 대부분이 그들의 생활 방식이나 지적, 문화적 격변에 어떤 변화도 경험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미술과 학습이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대다수는 농장에서 계속 살았다. 또한 빈곤, 전쟁 및 종교적 박해와 같은 중세 시대와 관련된 많은 부정적인 사회적 요인이 이 시대에 악화되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르네상스보다 이것들에 더 관심이 많았는데, 이 개념은 19세기 후반에 전파되었다. 르네상스 지지자들은 르네상스 시대의 시대가 미래 세대에 심오하고 오래 지속되는 영향을 미친 이 분야에서 큰 변화를 보았기 때문에 예술이나 문학의 학생이나 역사가가 르네상스의 사실성을 의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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