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짬짬이 여행

남양주 가볼만한 유적지 - 다산 정약용 문화관, 기념관을 가다.

by multimillionaire oz 2019. 12. 3.
반응형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 있는 다산정약용선생의 유적지이다. 다산정약용선생은 이 마을에서 태어나 조선의 개혁을 시도하였으나 결국은 오랜 유배생활 끝에 고향인 이곳에서 숨을 거두었다. 유배생활 동안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 많은 저서를 남겨 조선 후기 최고의 실학자로 평가 받고 있다. 유적지 내에는 그의 생가인 여유당(與猶堂)과 선생의 묘, 다산문화관과 다산기념관이 있다. 다산문화관에는 많은 저서들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있으며, 다산기념관에는 수원성 축조 과정에 쓰였던 거중기, 녹로 그리고 유배생활을 했던 강진 다산초당의 축소 모형 등을 전시하고 있다.

 

위치 :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11

시설내용 : 정약용선생의 묘(경기도 기념물 제7호), 정약용선생의 생가, 문도사(사당), 기념관, 문화관, 문화의 거리

전시물품 : 총4종 30점(동상, 영정, 목민심서등 저서, 거중기, 녹로, 디오라마, 영상자료 및 조형물)

 

다산 문화관

기념관 옆에 있는 문화관에는 정약용 선생의 인간적 고뇌와 삶의 철학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하여 정약용 선생의 꿈, 새로운 학문의 세계로, 유배지에서 그리운 마현, 새로운 조선의 발견, 다산 근대의 길 등 5가지 주제를 가지고 그래픽 패널로 전시하였고, 정약용 선생의 사상과 삶의 철학이 잘 드러나는 '다산의 삶'이라는 애니메이션 영상물이 자동으로 상영되고 있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다산 기념관

기념관에는 정약용 선생의 친필 서한 간찰(簡札) · 산수도 등과 대표적 경세서인 「목민심서」,「경세유표」,「흠흠신서」 사본이 전시되어 있으며 특히 실물 크기의 4분의 1과 2분의 1크기의 거중기와 녹로가 눈길을 끈다. 97년 유네스코 선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화성(수원성)을 쌓을 때 역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 데 사용되어 백성들의 노고를 덜어주었던 거중기와 도르래의 원리를 이용해서 만든 일종의 크레인인 녹로는 바로 실학정신에 바탕한 정약용 선생의 설계로 제작된 기계이다.

 

정약용 생가-여유당(與猶堂)

정약용 선생의 생가인 여유당(與猶堂)은 현재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 있다. 그 옛날에는 이곳을 소내(苕川) 또는 두릉(杜陵)이라고 했고 정약용 선생의 5대조부터 여기에 자리를 잡았다. 유적지 입구에 들어서면 정면에 정약용 선생의 생가인 여유당이 고졸한 자태로 은근히 나그네 유혹하지만, 정작 발걸음을 재촉하게 되는 곳은 여유당의 오른편을 돌아 뒤편 동산의 정약용 선생의 묘소이다. 정약용 선생은 여기서 세상을 떠났고 이 집 뒷산에 묻혔다. 모진 비바람에도 든든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소박한 護石의 보호아래 부인 풍산 홍씨와 함께 조용히 누워있는 정약용 선생은 여유당을 휘감고 도는 한강의 여유로운 흐름을 관망한다.

 

 

 여행스케치

정약용유적지 입구 '다산문화의 거리'에 정약용 선생의 얼이 느껴지도록 수원성 축조에 사용된 거중기 전시 및 동판에 선생이 집필하신 목민심서, 경세유표 등이 새겨져 있다. 기념관 내에 들어서면 정약용 선생의 일대기를 디오라마로 연출하였으며, 생가에는 당시의 생활모습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되어 있다. 생가 뒤 나지막한 언덕위에 정약용 선생과 부인(풍산 홍씨)의 합장묘가 있다.

◎ 관람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1월~12월) (입장가능시간 : 오전 9시 ~ 오후 5시30분)
  • 휴관일 : 신정(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
  •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1 다산정약용선생유적지
  • 입장료 : 무료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1 정약용 유적지

전화번호 : (전화 031) 590-2837, 4242)

버스이용 시

정약용 =유적지입구 하차(도보 20분)청량리에서 167번, 8번 (배차간격 10~15분) (청량리 - 구리시 - 덕소 - 다산유적지 - 양수리)

강변역에서 2000-1번 (배차간격 20~30분)(강변역 - 구리시 - 덕소 - 다산유적지 - 양수리 - 양평)

  • 철도(중앙선) : 팔당역에서 하차 → 양수리행 버스 승차 → 정약용유적지입구 하차 (도보20분) (용산역 - 회기역 - 구리 - 덕소 - 팔당 - 국수) 용산역에서 국수행 열차(배차간격 1시간 2대)

  • 철도(중앙선) : 운길산역에서 하차 → 정약용유적지행 56번 버스 승차(20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