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名畵 톺아보기/말씀이 있는 그림

[르네상스 명화] 마사치오 Masaccio의 산타마리아 델 카르미네 교회 브랑카시 채플실 Brancacci Chapel 프레스코화

by multimillionaire oz 2020. 12. 17.
반응형

마사치오 Masaccio

15세기에 이르러 이태리에서는 사고의 큰 변화, 일명 문화혁명이 일어나는데, 이는 신(神) 중심의 사고를 했던 중세를 '암흑시대'라고 비하시키고, 다시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인간 중심 사고를 추구하게 된다. 그리하여 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에 지속된 천년 동안의 '암흑시대'는 서구역사의 치부로 여기게 되었고, 고대로의 회귀를 꿈꾸게 된 것이다. 바로 "르네상스 Renaissance"라는 말은 라틴어의 Renascere에서 유래한 말로, 다시 태어나다, 재생, 부활의 뜻을 갖고 있다.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것이 바로 휴머니즘(Humanism), 즉 인본주의인데, 이는 종교적인 기준에 의해서가 아니라 인간적인 관심에 입각하여 언어, 문학, 역사 그리고 철학 그 자체를 연구하는 학문적 행위를 의미한다.
마사치오는 돌덩어리란 뜻으로 그의 괴상한 행동 때문에 붙여진 별명이고 그의 본명은 톰마소 디 세르 지오반니 디 시모네 구이디(Tommaso di Giovanni di Simone Guidi)이다.  27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천재 화가 마사치오는 단 4점의 작품을 남겼지만, 이 짧은 시간은 회화의 흐름을 완전히 바꾸는데 충분했다.

 

이탈리아 피렌체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유적지 중 하나가 된 이유 중 하나는 메디치 가문의 예술 분야 후원이었다. 메디치 가문의 코시모는 동로마와 서로마가 하나로 합치어질 때 피렌체를  수도로 만들겠다는 꿈이 있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별장에서 플라톤 아카데미를 열어 학자와 문인, 예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활동으로 세계 각지의 예술가들이 피렌체로 모여들었고 피렌체는 예술의 중심지로 성장하게 되었다.

산타마리아 델 카르미네 교회 Santa Maria del Carmine

피렌체의 아르노 강 좌안(左岸) 지역에 있는 카르메르 회의 성당. 1422년 헌당을 하였으며, 그 광경을 마사치오가 제실 벽화로 그려서 호평을 받았으나 미켈란젤로가 일부를 모사한 스케치가 남았을 뿐 벽화는 없어졌다. 현존하는 건물 대부분은 18세기 화재 후에 재건된 것이지만 남쪽 수랑(袖廊)의 부랑카치 가(家)의 예배당 만은 화재를 면했다. 거기에는 브랑카치의 주문으로 제작된 '성 베드로의 일생'이 유명하다. 1425년 마솔리노가 그리기 시작했으나 대부분은 마사치오 Masaccio와 1480년 작업을 종결한 필리포 리피 Filippino Lippi가 그렸다. 특히 마사치오의 당당한 공간과 인간상의 표현으로 동시대나 후대에 널리 영향을 끼쳤다. 레오나르도와 미켈란젤로 등 위대한 미술가들이 이 성당을 방문하여 그의 선구적인 작품을 연구하기도 했다.

 

1. 낙원에서의 추방되는 아담과 이브 Adom and Eve Driven from Paradise(마사치오 Masaccio)

2. 성전세(聖殿稅) The Tribute Money(마사치오 Masaccio)

3. 성 베드로의 설교 St Peter Preaching(마솔리노Masolino)

10. 그림자로 병자들을 치료하는 성 베드로 St Peter Healing the Sick with his Shadow(마사치오 Masaccio)

11. 테오필루스 아들의 회생과 옥좌에 앉은 성 베드로 The Raising of the Son of Teophilus and St. Peter Enthroned(Masaccio & Filippino Lippi)

12. 감옥에 있는 성 베드로를 방문한 세인트 폴 St.Paul Visiting St.Peter in Prison(필리포 리피 Filippino Lippi)

13. 성베드로와 성안드류를 부르심 The Calling of St. Peter and Andrew(마솔리노 Masolino)

14. 울고있는 성 베드로 St Peter Weeping(마솔리노Masolino)

15.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Christ(마솔리노Masolino)

16. 물 위를 걷는 예수님 Christ Walking on the Water(마솔리노Masolino)

 

The fresco cycle, with the exception of the first two, tells the story of St Peter, as follows:

 

Frescoes in the Cappella Brancacci (left view) by MASACCIO
1426-82, Fresco,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Frescoes in the Cappella Brancacci (left view) by MASACCIO
1426-82, Fresco,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1. 낙원에서의 추방되는 아담과 이브 The Expulsion from the Garden of Eden by MASACCIO
1426-27, Fresco, 208 x 8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창세기 3장 22-24절]

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2. 성전세(聖殿稅) Tribute Money by MASACCIO
1426-27, Fresco, 255 x 59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이탈리아의 화가 마사치오(Masaccio· 1401~1428)는 젊은 27세로  갑작스럽게 삶을 마감했지만, 르네상스 시대의 진정한 회화사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많은 업적을 이루었다.

그는 작은 마을 산 조반니 바르다르노에서 태어나 1422년  피렌체 화풍을 이끄는 메디치 화가조합(Medici e speziali)에 가입한다. 그의 이름은 토마소 카사이(Tommaso Cassai)였으나 사람들은 미술에 대한 정열이 지나쳐 외모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지저분한 톰'이라 불렀다. 마사치오는 작품활동을 시작한 후 마솔리노의 조수가 되었고, 원근법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싶은 열망으로 브루넬레스키와 도나텔로를 사귀게 된다. 부지런하고 영리한 마사치오는 피렌체에서 조토의 프레스코화 작품을 모사하면서 산타크로체성당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그의 대표작 중 유명한 장면이 바로 '성전세(聖殿稅)'인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가 로마의 세리(稅吏)에게 세금을 내기 위해 사도 베드로를 통해 기적을 일으켜 돈을 구한다는 이야기다.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중앙에는 사도들에게 둘러싸인 예수가 있다. 12제자들과 함께 사도 베드로의 고향인 가버나움으로가는데, 그 앞에 선 로마의 세리(稅吏)가 세금을 요구하며  길을 막아선 모습이 그려져 있다. 사도들은 모두 반발했지만 예수는 베드로에게 손짓으로 명을 내린다.  예수는 사도 베드로에게 “저기 연못으로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고 말씀하신다. 화면 왼쪽에 그려진 베드로는 강가에서 겉옷을 벗어 던지고 주저앉아 물고기를 힘든 표정으로 잡고 있다.  다시 그림 오른쪽에 나타난 베드로는 불편한 얼굴로 세리에게 은화 한 닢을 내민다. 베드로는 이렇듯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세 번 등장한다. 사도들은  주의 아들이자 구세주, 성전의 주인인 예수가 성전에 세금을 내는 것에 대해  반발하지만 예수는 지상에 있는 동안에는 지상의 법을 따라야 한다며 세금을 냈다. 이 일화는 복음서 중 유일하게 마태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다. 이 작품에서 특히 눈여겨 볼만한 것은 사람들의 몸짓과 자세를 엄숙하게 표현한 것이며, 이 작품은 14세기 이탈리아의 화가, 조토 디본도네와 미켈란젤로를 연결하는 작품으로서도 의미가 있다. 

 

 

[마 17:24-27]

24.가버나움에 이르니 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나아와 이르되 너의 선생은 반 세겔을 내지 아니하느냐  25.이르되 내신다 하고 집에 들어가니 예수께서 먼저 이르시되 시몬아 네 생각은 어떠하냐 세상 임금들이 누구에게 관세와 국세를 받느냐 자기 아들에게냐 타인에게냐  26.베드로가 이르되 타인에게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렇다면 아들들은 세를 면하리라  27.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2-1. Tribute Money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2-2. Tribute Money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2-3. Tribute Money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2-4. Tribute Money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2-5. Tribute Money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3. 성 베드로의 설교 St Peter Preaching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255 x 162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사도행전 2:14-18]

14.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16.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3-1. St Peter Preaching (detail)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10. 그림자로 병자들을 치료하는 성 베드로 St Peter Healing the Sick with his Shadow by MASACCIO

1426-27, Fresco, 230 x 162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사도행전 5:12~16]

12.사도들의 손을 통하여 민간에 표적과 기사가 많이 일어나매 믿는 사람이 다 마음을 같이하여 솔로몬 행각에 모이고  13.그 나머지는 감히 그들과 상종하는 사람이 없으나 백성이 칭송하더라  14.믿고 주께로 나아오는 자가 더 많으니 남녀의 큰 무리더라  15.심지어 병든 사람을 메고 거리에 나가 침대와 요 위에 누이고 베드로가 지날 때에 혹 그의 그림자라도 누구에게 덮일까 바라고  16.예루살렘 부근의 수많은 사람들도 모여 병든 사람과 더러운 귀신에게 괴로움 받는 사람을 데리고 와서 다 나음을 얻으니라

10-1. St Peter Healing the Sick with his Shadow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10-2. St Peter Healing the Sick with his Shadow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11. 테오필루스 아들의 회생과 옥좌에 앉은 성 베드로 Raising of the Son of Theophilus and St Peter Enthroned by MASACCIO
1426-27, Fresco, 230 x 59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11-1. Raising of the Son of Theophilus (detail) by MASACCIO
1426-82, Fresco,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11-2. Raising of the Son of Theophilus and St Peter Enthroned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마사초는 브루넬레스키를 따라 로마로 가 머물렀는데 아깝게도 29살 나이에 독살을 당했다고 전해지는데 이 그림에 마사초를 죽인 범인을 그려 놓았다고 전한다. 그림 왼쪽을 보면 사람이 다섯인데 다리는 넷, 다리 없는 검정 모자 쓴 사람이 범인이라고한다.

12. 감옥에 있는 성 베드로를 방문한 세인트 폴 St Paul Visits St Peter in Prison

1481-82, Fresco, 230 x 8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4. 사마리아인에게 세례를 주는 성 베드로 Baptism of the Neophytes (마사치오 Masaccio)

5. 절름발이의 치료하는 성 베드로와 티비타의 회생 The Healing of the Cripple and the Rasing of Tabitha(마솔리노Masolino)

6. 아담과 이브의 유혹 Temptation of Adam and Eve / 원죄 Original Sin(마솔리노Masolino)

7. 감옥을 나서는 성 베드로 St.Peter Being Freed from prison(필리포 리피 Filippino Lippi)

8. 로마 총독 앞에서 십자가에 매달린 베드로와 성 베드로와 무당 시몬라의 논쟁 The Disputation of St. Peter and St. Paul with Simon Magus and the Crucifixion of St.Peter(필리포 리피 Filippino Lippi)

9. 아나니아의 죽음 Death of Ananias(마사치오 Masaccio)

Frescoes in the Cappella Brancacci (right view) by MASACCIO
1426-82, Fresco,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Frescoes in the Cappella Brancacci (right view) by MASOLINO da Panicale
1426-82, Fresco,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4. 사마리아인에게 세례를 주는 성 베드로 The Baptism of the Neophytes by MASACCIO
1426-27, Fresco, 255 x 162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사도행전 8:9~17]

9.그 성에 시몬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마술을 행하여 사마리아 백성을 놀라게 하며 자칭 큰 자라 하니  10.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따르며 이르되 이 사람은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  11.오랫동안 그 마술에 놀랐으므로 그들이 따르더니  12.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그들이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13.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14.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15.그들이 내려가서 그들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16.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17.이에 두 사도가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5-1. Healing of the Cripple (detail) by MASOLINO da Panicale
1426-82, Fresco,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5-2. Healing of the Cripple and Raising of Tabatha (left view)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255 x 162 cm (full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5-3. The Healing of the Cripple and Raising of Tabitha (detail)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255 x 598 cm (full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5-4. Healing of the Cripple and Raising of Tabatha (right view)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255 x 162 cm (full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6. 아담과 이브의 유혹 The Temptation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208 x 8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창세기 3:1~7]

1.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6.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6-1. The Temptation (detail)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6-2. The Temptation (detail) by MASOLINO da Panicale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7. 감옥을 나서는 성 베드로 St Peter Freed from Prison by LIPPI, Filippino
1481-82, Fresco, 230 x 8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사도행전 12:5~17]

5.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  6.헤롯이 잡아 내려고 하는 그 전날 밤에 베드로가 두 군인 틈에서 두 쇠사슬에 매여 누워 자는데 파수꾼들이 문 밖에서 옥을 지키더니  7.홀연히 주의 사자가 나타나매 옥중에 광채가 빛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이르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8.천사가 이르되 띠를 띠고 신을 신으라 하거늘 베드로가 그대로 하니 천사가 또 이르되 겉옷을 입고 따라오라 한대  9.베드로가 나와서 따라갈새 천사가 하는 것이 생시인 줄 알지 못하고 환상을 보는가 하니라  10.이에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 시내로 통한 쇠문에 이르니 문이 저절로 열리는지라 나와서 한 거리를 지나매 천사가 곧 떠나더라  11.이에 베드로가 정신이 들어 이르되 내가 이제야 참으로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 나를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하신 줄 알겠노라 하여  12.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기도하고 있더라  13.베드로가 대문을 두드린대 로데라 하는 여자 아이가 영접하러 나왔다가  14.베드로의 음성인 줄 알고 기뻐하여 문을 미처 열지 못하고 달려 들어가 말하되 베드로가 대문 밖에 섰더라 하니  15.그들이 말하되 네가 미쳤다 하나 여자 아이는 힘써 말하되 참말이라 하니 그들이 말하되 그러면 그의 천사라 하더라  16.베드로가 문 두드리기를 그치지 아니하니 그들이 문을 열어 베드로를 보고 놀라는지라  17.베드로가 그들에게 손짓하여 조용하게 하고 주께서 자기를 이끌어 옥에서 나오게 하던 일을 말하고 또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 하고 떠나 다른 곳으로 가니라

7-1. St Peter Freed from Prison (detail) by LIPPI, Filippino
1481-82,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8. 로마 총독 앞에서 십자가에 매달린 베드로와 성 베드로와 무당 시몬과의 논쟁 Disputation with Simon Magus and Crucifixion of Peter by LIPPI, Filippino
1481-82, Fresco, 230 x 59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사도행전 8:9~24]

9.그 성에 시몬이라 하는 사람이 전부터 있어 마술을 행하여 사마리아 백성을 놀라게 하며 자칭 큰 자라 하니  10.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다 따르며 이르되 이 사람은 크다 일컫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더라  11.오랫동안 그 마술에 놀랐으므로 그들이 따르더니  12.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그들이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13.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14.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15.그들이 내려가서 그들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16.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17.이에 두 사도가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18.시몬이 사도들의 안수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을 드려  19.이르되 이 권능을 내게도 주어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성령을 받게 하여 주소서 하니  20.베드로가 이르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21.하나님 앞에서 네 마음이 바르지 못하니 이 도에는 네가 관계도 없고 분깃 될 것도 없느니라  22.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23.내가 보니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 바 되었도다  24.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를 위하여 주께 기도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내게 임하지 않게 하소서 하니라

8-1. Disputation with Simon Magus and Crucifixion of Peter (detail) by LIPPI, Filippino
1481-82,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8-2. Disputation with Simon Magus and Crucifixion of Peter (detail) by LIPPI, Filippino
1481-82,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8-3. Disputation with Simon Magus and Crucifixion of Peter (left view) by LIPPI, Filippino
1481-82,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8-4. Disputation with Simon Magus and Crucifixion of Peter (right view) by LIPPI, Filippino
1481-82, Fresco, 230 x 598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Reproduction of the cycle in the Brancacci Chapel by SÉROUX D'AGINCOURT, Jean-Baptiste
1823, Engraving, Bibliothèque Nationale, Paris

9. 아나니아의 죽음 The Distribution of Alms and the Death of Ananias by MASACCIO

1426-27, Fresco, 230 x 162 cm,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사도행전 5:1~11]

1.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의 아내 삽비라와 더불어 소유를 팔아  2.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만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3.베드로가 이르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탄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4.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마음대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5.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6.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  7.세 시간쯤 지나 그의 아내가 그 일어난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오니  8.베드로가 이르되 그 땅 판 값이 이것뿐이냐 내게 말하라 하니 이르되 예 이것뿐이라 하더라  9.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 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하니  10.곧 그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의 남편 곁에 장사하니  11.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9-1. The Distribution of Alms and the Death of Ananias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9-2. The Distribution of Alms and the Death of Ananias (detail) by MASACCIO
1426-27, Fresco, Cappella Brancacci, Santa Maria del Carmine, Florence

 

출처: Web Gallery of Art, Wikipedi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