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名畵 톺아보기/말씀이 있는 그림

[르네상스 명화] 성경말씀이 있는 聖畫 '시스티나 성당' 천정화보다 오래된 보티첼리, 페루지노, 기를난다요의 프레스코화

by multimillionaire oz 2020.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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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의 프레스코화는 1480년 당시 피렌체와 교황청과의 껄끄러운 관계를 해소하고자 로렌초 데 메디치Lorenzo de 'Medici'가 자신이 후원하던 화가를 보내어 제작하게 한 것이다. 성당의 벽면은 라파엘로의 스승이었던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1446/1452~1523),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1445~1510), 미켈란젤로를 잠시 가르쳤던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1448~1494) 코시모 로셀리Cosimo Rosselli (1439–1507), 루카 시뇨렐리Luca Signorelli(1445~1523) 등 15세기 당시 유럽에서 가장 존경받았던 화가들에 의해 그려졌다. 교황 식스토 4세Pope Sixtus IV (1414 ~1484)는 경당의 내부 벽면에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공통된 부분을 부각시켜 남쪽과 북쪽 벽에 각각 6개씩, 동쪽과 서쪽 벽에 각각 1개씩 도합 16개의 성화를 그리도록 했다. 주제는 사실(史實)에 바탕을 둔 종교적 이야기들로 엄선되었으며, 중세의 발상에 따라 모세가 십계명을 받기 전까지의 삶, 모세와 그리스도의 탄생 그리고 그리스도 기원 이후 등 세계 역사상 일어났던 세 가지 중요한 사건들 형식으로 나누었다. 화가들은 구약과 신약 또는 모세의 율법에서 비롯된 전통과 기독교 사이의 연속성을 강조하였다. 이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합일을 나타냄과 동시에, 하느님이 부여한 권리가 모세 → 예수 → 베드로→ 교황에게 최고의 권위를 내렸다는 것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하였다. 피렌체의 화가들은 성화의 통일성을 위하여 가급적 개성을 자제하고 안정감을 추구하는 구도와 화풍을 추구했다.

프레스코화 위에는 28명의 교황을 묘사한 초상화들이 그려졌으며, 프레스코화 위에 있는 교황들의 초상화는 하늘이 내린 권위라는 점을 강조하는 데 한층 도움이 되었다. 처음에는 4명이 더 있었으나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화 '최후의 심판' 을 그리기 위해 지워졌다. (아래사진 참조)

미켈란젤로의 프레스코화 '최후의 심판' 이전의 벽 재건: 16장면의 성화들 가운데서 제대가 있는 서쪽 벽에 그려졌던 '강에서 발견된 모세'와 '그리스도의 탄생'은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을 그리기 위해 지워져 현재는 14장면만 현존한다.

남쪽 벽Southern wall 프레스코 벽화

모세의 일생을 주제로 한 6개의 성화가 그려졌다. 벽을 본 상태에서 오른쪽에서 왼쪽 순서로 보는 것이 좋다.

이집트로 떠나는 모세

상단부 명문 OBESRVATIO·ANTIQVE·REGENERATIONIS·A·MOISE·PER·CIRCONCISIONEM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출애굽기 4장 18~26절] 18.모세가 그의 장인 이드로에게로 돌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형제들에게로 돌아가서 그들이 아직 살아 있는지 알아보려 하오니 나로 가게 하소서 이드로가 모세에게 평안히 가라 하니라 19.여호와께서 미디안에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애굽으로 돌아가라 네 목숨을 노리던 자가 다 죽었느니라 20.모세가 그의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애굽으로 돌아가는데 모세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았더라 2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애굽으로 돌아가거든 내가 네 손에 준 이적을 바로 앞에서 다 행하라 그러나 내가 그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즉 그가 백성을 보내 주지 아니하리니 22.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23.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보내 주어 나를 섬기게 하라 하여도 네가 보내 주기를 거절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24.모세가 길을 가다가 숙소에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그를 만나사 그를 죽이려 하신지라 25.십보라가 돌칼을 가져다가 그의 아들의 포피를 베어 그의 발에 갖다 대며 이르되 당신은 참으로 내게 피 남편이로다 하니 26.여호와께서 그를 놓아 주시니라 그 때에 십보라가 피 남편이라 함은 할례 때문이었더라

출애굽기 4 18~26절의 내용으로, 미디안에서 지내던 모세가 장인 이드로에게 작별인사를 한 후 가족을 데리고 이집트로 돌아가는 장면, 하느님이 보낸 천사가 모세를 죽이려 하는 장면, 모세의 아내 십보라가 아들을 할례시키는 장면이 그려졌다.

모세의 선택

상단부 명문 TEMPTATIO·MOISI·LEGIS·SCRIPTAE·LATORIS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출애굽기 2장 12~17절] 12.좌우를 살펴 사람이 없음을 보고 그 애굽 사람을 쳐죽여 모래 속에 감추니라 13.이튿날 다시 나가니 두 히브리 사람이 서로 싸우는지라 그 잘못한 사람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동포를 치느냐 하매 14.그가 이르되 누가 너를 우리를 다스리는 자와 재판관으로 삼았느냐 네가 애굽 사람을 죽인 것처럼 나도 죽이려느냐 모세가 두려워하여 이르되 일이 탄로되었도다 15.바로가 이 일을 듣고 모세를 죽이고자 하여 찾는지라 모세가 바로의 낯을 피하여 미디안 땅에 머물며 하루는 우물 곁에 앉았더라 16.미디안 제사장에게 일곱 딸이 있었더니 그들이 와서 물을 길어 구유에 채우고 그들의 아버지의 양 떼에게 먹이려 하는데 17.목자들이 와서 그들을 쫓는지라 모세가 일어나 그들을 도와 그 양 떼에게 먹이니라

[출애굽기 3장 5~12절] 5.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6.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매 7.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분명히 보고 그들이 그들의 감독자로 말미암아 부르짖음을 듣고 그 근심을 알고 8.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 9.이제 가라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히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10.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11.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12.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출애굽기 2장 12~17절과 3장 5~12절의 내용으로, 모세가 유대인을 학대하던 이집트인을 죽이는 장면, 모세가 이집트를 빠져나와 미디안으로 도망치는 장면, 양떼에게 물을 먹이려는 미디안 제사장의 딸들을 방해하는 목동들을 모세가 쫓아내는 장면, 모세가 양떼에게 물을 먹이는 장면, 양을 치던 도중 호렙산에서 하나님의 부름을 들은 모세가 불타는 떨기나무 아래에서 신발을 벗는 장면, 모세가 하느님으로부터 이집트에서 고통받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라는 소명을 받는 장면, 하느님의 지팡이를 가진 모세가 이집트로 떠나는 장면이 그려졌다.

홍해를 건너다

상단부 명문 CONGREGATIO·POPVLI·A·MOISE·LEGEM·SCRIPTAM·ACCEPTVRI

코시모 로셀리Cosimo Rosselli, 도메니코 기를난다요Domenico Ghirlandaio 또는 비아조 단토니오 투치Biagio di Antonio Tucci

[출애굽기 14장 15~31절] 15.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16.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이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행하리라 17.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으리니 18.내가 바로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을 때에야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더니 19.이스라엘 진 앞에 가던 하나님의 사자가 그들의 뒤로 옮겨 가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20.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쪽에는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쪽에는 밤이 밝으므로 밤새도록 저쪽이 이쪽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21.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밀매 여호와께서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 22.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걸어가고 물은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니 23.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들이 다 그들의 뒤를 추격하여 바다 가운데로 들어오는지라 24.새벽에 여호와께서 불과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애굽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25.그들의 병거 바퀴를 벗겨서 달리기가 어렵게 하시니 애굽 사람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앞에서 우리가 도망하자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애굽 사람들을 치는도다 26.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들의 병거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시니 27.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밀매 새벽이 되어 바다의 힘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슬러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28.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따라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으니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29.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행하였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되었더라 30.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시매 이스라엘이 바닷가에서 애굽 사람들이 죽어 있는 것을 보았더라 31.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행하신 그 큰 능력을 보았으므로 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여호와와 그의 종 모세를 믿었더라

출애굽기 14장 15~31절의 내용으로, 도주하는 유대인을 잡으려고 파라오와 신하들이 회의를 연 장면, 유대인을 추격하던 파라오의 군대가 홍해에 빠져 몰살당하는 장면, 모세가 이끄는 유대인들이 추격을 따돌리고 무사히 홍해를 건너는 장면이 그려졌다.

시나이 산을 내려오는 모세

상단부 명문 PROMVLGATIO·LEGIS·SCRIPTE·PER·MOSEIM

코시모 로셀리(Cosimo Rosselli) 또는 피에로 디 코시모(Piero di Cosimo)

[출애굽기 31~34장]

[31장 1~15절] 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내가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3.하나님의 영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4.정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5.보석을 깎아 물리며 여러 가지 기술로 나무를 새겨 만들게 하리라 6.내가 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모든 자에게 내가 지혜를 주어 그들이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 7.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의 속죄소와 회막의 모든 기구와 8.상과 그 기구와 순금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와 분향단과 9.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10.제사직을 행할 때에 입는 정교하게 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성의와 그의 아들들의 옷과 11.관유와 성소의 향기로운 향이라 무릇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 12.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3.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게 함이라 14.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지니 이는 너희에게 거룩한 날이 됨이니라 그 날을 더럽히는 자는 모두 죽일지며 그 날에 일하는 자는 모두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어지리라 15.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안식일에 일하는 자는 누구든지 반드시 죽일지니라...................[34장 28~35절] 28.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29.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모세의 손에 들고 시내 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하였음으로 말미암아 얼굴 피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30.아론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를 볼 때에 모세의 얼굴 피부에 광채가 남을 보고 그에게 가까이 하기를 두려워하더니 31.모세가 그들을 부르매 아론과 회중의 모든 어른이 모세에게로 오고 모세가 그들과 말하니 32.그 후에야 온 이스라엘 자손이 가까이 오는지라 모세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이르신 말씀을 다 그들에게 명령하고 33.모세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렸더라 34.그러나 모세가 여호와 앞에 들어가서 함께 말할 때에는 나오기까지 수건을 벗고 있다가 나와서는 그 명령하신 일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며 35.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얼굴의 광채를 보므로 모세가 여호와께 말하러 들어가기까지 다시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렸더라

출애굽기 31~34장의 내용으로, 시나이 산에 오른 모세가 하느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는 장면, 그가 없는 동안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우상숭배를 하자 이걸 보고 대노한 모세가 십계가 새겨진 석판을 던져 금송아지를 파괴하는 장면, 우상숭배를 했던 사람들이 징벌을 받는 장면, 다시 시나이 산에 올라 십계를 받아온 모세에게 백성들이 복종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코라의 형벌(코라와 다탄과 아비람을 벌함)

상단부 명문 CONTVRBATIO·MOISI·LEGIS·SCRIPTAE·LATORIS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민수기 16장 1~35절] 1.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 당을 짓고 2.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 가운데에서 이름 있는 지휘관 이백오십 명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르니라 3.그들이 모여서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분수에 지나도다 회중이 다 각각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에 계시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 높이느냐 4.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5.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아침에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속한 자가 누구인지,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그 사람을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되 곧 그가 택하신 자를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리니 6.이렇게 하라 너 고라와 네 모든 무리는 향로를 가져다가 7.내일 여호와 앞에서 그 향로에 불을 담고 그 위에 향을 두라 그 때에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는 거룩하게 되리라 레위 자손들아 너희가 너무 분수에 지나치느니라 8.모세가 또 고라에게 이르되 너희 레위 자손들아 들으라 9.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스라엘 회중에서 너희를 구별하여 자기에게 가까이 하게 하사 여호와의 성막에서 봉사하게 하시며 회중 앞에 서서 그들을 대신하여 섬기게 하심이 너희에게 작은 일이겠느냐 10.하나님이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 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너희가 오히려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 11.이를 위하여 너와 너의 무리가 다 모여서 여호와를 거스르는도다 아론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너희가 그를 원망하느냐 12.모세가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사람을 보냈더니 그들이 이르되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노라 13.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광야에서 죽이려 함이 어찌 작은 일이기에 오히려 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 14.이뿐 아니라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도 아니하고 밭도 포도원도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 네가 이 사람들의 눈을 빼려느냐 우리는 올라가지 아니하겠노라 15.모세가 심히 노하여 여호와께 여짜오되 주는 그들의 헌물을 돌아보지 마옵소서 나는 그들의 나귀 한 마리도 빼앗지 아니하였고 그들 중의 한 사람도 해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고 16.이에 모세가 고라에게 이르되 너와 너의 온 무리는 아론과 함께 내일 여호와 앞으로 나아오되 17.너희는 제각기 향로를 들고 그 위에 향을 얹고 각 사람이 그 향로를 여호와 앞으로 가져오라 향로는 모두 이백오십 개라 너와 아론도 각각 향로를 가지고 올지니라 18.그들이 제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불을 담고 향을 그 위에 얹고 모세와 아론과 더불어 회막 문에 서니라 19.고라가 온 회중을 회막 문에 모아 놓고 그 두 사람을 대적하려 하매 여호와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나시니라 20.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1.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 22.그 두 사람이 엎드려 이르되 하나님이여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여 한 사람이 범죄하였거늘 온 회중에게 진노하시나이까 23.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4.회중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에서 떠나라 하라 25.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가니 이스라엘 장로들이 따랐더라 26.모세가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은 아무 것도 만지지 말라 그들의 모든 죄중에서 너희도 멸망할까 두려워하노라 하매 27.무리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을 떠나고 다단과 아비람은 그들의 처자와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자기 장막 문에 선지라 28.모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이 모든 일을 행하게 하신 것이요 나의 임의로 함이 아닌 줄을 이 일로 말미암아 알리라 29.곧 이 사람들의 죽음이 모든 사람과 같고 그들이 당하는 벌이 모든 사람이 당하는 벌과 같으면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심이 아니거니와 30.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땅이 입을 열어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삼켜 산 채로 스올에 빠지게 하시면 이 사람들이 과연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31.그가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그들이 섰던 땅바닥이 갈라지니라 32.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들의 집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들의 재물을 삼키매 33.그들과 그의 모든 재물이 산 채로 스올에 빠지며 땅이 그 위에 덮이니 그들이 회중 가운데서 망하니라 34.그 주위에 있는 온 이스라엘이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도망하며 이르되 땅이 우리도 삼킬까 두렵다 하였고 35.여호와께로부터 불이 나와서 분향하는 이백오십 명을 불살랐더라

민수기 16장 1~35절의 내용으로, 하느님이 모세아론을 지도자로 선택한 것에 불만을 품은 코라와 다탄과 아비람이 사람들을 선동해 대항하는 장면, 모세가 향로를 통해 하느님의 선택을 확인하는 장면, 모세에 대항한 무리들이 하느님의 심판을 받아 갈라진 땅 밑으로 집어삼켜지는 장면이 그려졌다.

그림의 중앙 뒷배경에 있는 개선문은 티투스 개선문을 모델로 한 것이며, 성화의 주제에 걸맞게 라틴어로 '누구든지 하느님으로부터 불리지 않은 자는 최고의 사제직을 받지 말고 스스로도 사제라 하지 말라(NEMO·SIBI·ASSVMM·AT·HONOREM·NISI·VOCATUS·A·DEO·TANQVAM·ARON)'고 적혀 있다.

모세의 죽음

상단부 명문 REPLICATIO·LEGIS·SCRIPTAE·AMOISE

루카 시뇨렐리Luca Signorelli 또는 바르톨로메오 델라 가타Bartolomeo della Gatta

[신명기 34장 1~12절] 1.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에 올라가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 산꼭대기에 이르매 여호와께서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2또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까지의 유다 온 땅과 3.네겝과 종려나무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 평지를 소알까지 보이시고 4.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이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라 내가 네 눈으로 보게 하였거니와 너는 그리로 건너가지 못하리라 하시매 5.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6.벳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오늘까지 그의 묻힌 곳을 아는 자가 없느니라 7.모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8.이스라엘 자손이 모압 평지에서 모세를 위하여 애곡하는 기간이 끝나도록 모세를 위하여 삼십 일을 애곡하니라 9.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 10.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11.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모든 이적과 기사와 12.모든 큰 권능과 위엄을 행하게 하시매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것을 행한 자이더라

신명기 34장의 내용으로, 모세가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율법서를 백성에게 들려주는 장면, 느보산에 오른 모세에게 천사가 약속의 땅 가나안을 보여주는 장면, 모세가 하느님의 지팡이를 여호수아에게 넘겨주는 장면, 모세가 세상을 떠나 모압에 매장되는 장면이 그려졌다.

 

북쪽 벽Northern wall  프레스코 벽화

예수 그리스도의 일생을 주제로 한 6개의 성화가 그려졌다.

그리스도의 세례

상단부 명문 INSTITVTIO·NOVAE·REGENERATIONIS·A·CHRISTO·IN·BAPTISMO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마태복음 3장 13~15절] 13.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14.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15.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마태복음 3장 13~15절의 내용으로, 세례자 요한이 설교하는 장면, 세례자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세례를 주는 장면, 예수 그리스도가 설교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그리스도의 유혹

상단부 명문 TEMPTATIO·IESV·CHRISTI·LATORIS·EVANGELICAE·LEGIS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마가복음 1장 12~13절] 12.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13.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마가복음 1장 12~13절의 내용으로, 사탄이 광야에서 40일간 금식기도를 하는 예수를 계속해서 유혹하다가 실패하는 장면, 천사들이 예수를 시중드는 장면, 예수가 나병 환자를 치유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성화의 중앙 뒷배경에 있는 건물은 교황 식스토 4세 때 세워진 성 스피리토 병원인데, 예수의 치유 기적을 식스토 4세와 연관시키려는 의도로 삽입했다.

사도들을 부르는 그리스도

상단부 명문 CONGREGATIO·POPVLI·LEGEM·EVANGELICAM·ACCEPTVRI

도메니코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

[마태복음 4장 18~22절] 18.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9.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20.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21.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22.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마태복음 4장 18~22절의 내용으로, 예수가 갈릴래아 호수에서 베드로와 안드레아 형제를 불러 제자로 삼는 장면, 그물을 수선하던 야고보와 요한 형제를 본 예수가 그들을 부르는 장면이 그려졌다.

산상설교

상단부 명문 PROMVLGATIO·EVANGELICAE·LEGIS·PER·CHRISTVM

코시모 로셀리Cosimo Rosselli

[마태복음 5장 3~12절]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11.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마태복음 5장 3~12절의 내용으로, 예수가 산 위에서 기도를 드리는 장면, 산 아래에 모인 군중들을 향해 내려가는 장면, 군중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장면, 나병 환자를 치유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베드로에게 열쇠를 주는 그리스도

상단부 명문 CONTVRBATIO·IESV·CHRISTI·LEGISLATORIS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마태복음 16장 18~19절] 18.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마태복음 16장 18~19절의 내용으로, 남쪽과 북쪽 벽에 그려진 성화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이다. 예수가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를 수여하는 모습을 통해, 베드로의 후계자인 교황의 권위를 신성화시켰다.

그림의 중앙에 있는 돔형 건물은 솔로몬 성전을 르네상스 양식으로 표현한 것이고, 그 양쪽에 있는 개선문은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개선문을 본뜬 것이다. 왼쪽 개선문에 적힌 'IMENSV SALOMO TEMPLVM TV HOC QVARTE SACRASTI'와, 오른쪽 개선문에 적힌 'SIXTE OPIBVS DISPAR RELIGIONE PRIOR'는 시스티나 경당을 건설하도록 한 교황 식스토 4세를 찬양하는 라틴어 문구로, '이 거대한 성전을 축성한 그대 식스토 4세는 부유함으로는 솔로몬에 미치지 못하나, 믿음으로는 솔로몬을 능가했다'는 의미다.

최후의 만찬

상단부 명문 REPLICATIO·LEGIS·EVANGELLCAE·A·CHRISTO

코시모 로셀리Cosimo Rosselli

[마태복음 26장 26~29절] 26.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7.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28.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9.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26장 26~29절의 내용으로, 그림 속에 최후의 만찬 후 예수가 겪는, 십자가 수난에 관한 작은 그림 3개가 포함되어 있는 형식으로 그려졌다. 우선 큰 그림에는 제자들을 사이에 두고 예수가 가운데에 앉은 장면, 다른 제자들과 달리 어깨 위에 악마가 올라탄 가룟 유다가 예수와 마주보고 앉은 장면이 그려졌다. 작은 그림 3개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예수가 잡혀가기 직전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는 장면, 가룟(이스카리옷) 유다가 예수에게 입맞추는 장면, 예수가 십자가 형을 당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동쪽 벽 Eastern wall

남쪽 벽에서 전개된 모세의 일생과 북쪽 벽에서 전개된 예수 그리스도의 일생이 만나는 부분이다. 경당에 그려진 그림들 중 가장 주목받지 못해서, 천장은 물론 남쪽·북쪽·서쪽에 그려진 각각의 그림에 대한 항목이 모두 개설되어 있는 영어·이탈리아어 위키피디아에서도 동쪽 벽에 그려진 그림들만 항목이 없는 상태다.

그리스도의부활 Resurrection of Christ

상단부 명문 RESVRRECTIO·ASCENSIO·CHRISTI·EVANGELICAE·LEGIS·LATORIS

기를란다요Domenico Ghirlandaio의 원작을 헨드릭 반 덴 브로엑Hendrick van den Broeck이 다시 그림

신약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인 그리스도의 부활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모세의 시체에 대한 논쟁 Matteo da Lecce - Disputa junto al cuerpo de Moisés

상단부 명문 없음, 1572-85

루카 시뇨렐리Luca Signorelli의 원작을 마테오 다 레체Matteo da Lecce가 다시 그림

[유다서 1장 9절] 9.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비방하는 판결을 내리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유다서 1장 9절에 언급되는, 미카엘 대천사와 사탄이 모세의 주검을 놓고 다투며 논쟁하는 장면을 묘사했다.

 

참고: Wikipedia, 위키백과, 나무위키   사진: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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