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암 이을호 전서 무료 이벤트
'현암 이을호 전서'는 이을호(1910~1998) 선생의 학문적 업적을 집대성한 책이다.
선생은 한말韓末 격동기에 출생하여, 일제의 지배를 당하던 환경에서 민족 자강운동을 일으켰다. 이 사건으로 옥중에서 〈여유당전서與猶堂全書〉를 접하고, 다산茶山의 지혜로 시대를 구하고자 정약용 연구를 시작했다. 한국 문화와 고유한 사상에서 형성된 지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우리 민족이 가야 할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으니 〈 현암 이을호 전서〉 27 책이 그것이다.
이는 단순한 저서가 아니라 한국 문화의 고유성과 독자성을 밝힌 새로운 보고寶庫로, 현대 문화의 다양성 속에서 올바른 미래 문화의 모델을 갈구하는 뜻있는 이들에게 더할 수 없는 지혜를 제공해 줄 것이다.
〈 현암 이을호 전서〉 는 현암 이을호(1910~1998)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논문집으로서 그 학문과 사상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그 업적이 앞으로 한국 사상을 연구하는 기반을 닦았다는 것을 밝힌 책이다.
[현안 이을호 전서 27책] 1.다산경학사상 연구 2.다산역학 연구1 3.다산역학 연구2 4.다산의 생애와 사상 5.다산학 입문 6.다산학 각론 7.다산학 강의 8.다산학 제요 9.목민심서 10.한국 실학사상 연구 11.한사상 총론 12.한국철학사 총설 13.개신유학 각론 14.한극 중용대학 15.한글 논어 16.한글 맹자 17.논어고금주 연구 18.사상의학 원론19.의학론 20.생명론 21.한국문화의 인식 22.한국전통문화와 호남 23.국역 간양록 24.다산의 소론과 비평 25.현암 수상록 26.인간 이을호 27.현암 이을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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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다산학 강의 | 8.다산학 제요 |
7.다산학 강의
다산학의 세계를 목민론, 경학론, 인간론, 정경학(政經學), 목민심서 등으로 분류하여 다채롭게 조명하여 설명한 책이다.
8.다산학 제요
<대학大學>, <중용中庸>, <논어論語>, <맹자孟子>의 사서四書는 물론 <주역>, <시경>, <악경> 등 모든 경서에 대한 다산의 이해를 그 특징에 따라 주제별로 해석하고 그에 대한 특징을 서술한 방대한 책이다.
9.목민심서 | 10.한국실학사상 연구 |
9.목민심서
다산의 <목민심서>를 현대 정신에 맞도록 해석하고, 그 가르침을 현대인들이 어떻게 수용해야 할 것인가를 재구성한 책이다.
10.한국실학사상 연구
조선조 실학의 특징을, 실학의 개념, 실학사상에 나타난 경학(經學)에 대한 이해, 조선조 실학사상의 발전에 따른 그 인물과 사상 등의 차례로 서술한 것이다.
11.한사상 총론 | 12.한국철학사 총설 |
11.한사상 총론
단군 사상에 나타난 ‘한’ 사상을 연구한 것이다. 단군 사상으로부터 ‘한’ 사상의 내용과 발전 과정을 서술하고, 근대 민족 종교의 특성에 나타난 ‘한’의 정신까지, 민족 사상을 근원적으로 밝힌 책이다.
12.한국철학사 총설
중국 사상이 아닌 한국의 정신적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 철학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서술한 것이다. 이 책은 한국의 정신, 특히 조선조 실학사상에 나타난 자주 정신을 중심으로 서술한 것으로서 이는 중국의 의식이 아닌 우리 철학 사상의 특징을 밝혔다.
13.개신유학 각론 | 14.한극 중용대학 |
13.개신유학 각론
조선조 실학자들의 사상적 특징, 즉 윤휴?박세당?정약용?김정희 등의 사상을 서술하고 실학자들의 저서에 대한 해제 등을 모은 책이다.
14.한글 중용 대학
<중용>과 <대학>을 다산의 해석에 따라 국역한 것이며, 그 번역 또한 한글의 해석만으로서 깊은 내용까지 알 수 있도록 완역한 책이다. 한글로 서술하고 원문을 참고하도록 했다.
현암 이을호 연구
한국 사상 연구의 현대적 기반 현암 이을호 전서 27
목차
간행사
일러두기
책머리에 _ ‘이을호 선생 탄신 100주년 기념’ 논문집을 간행하면서|윤사순
서문 _ 한국공자학회장|이희재
권두 수필 _ 나의 할머니 나의 아버지|넷째 딸 이정미
제1부 현암 선생의 생애와 학문적 위상
1. 현암 이을호의 삶과 학문 오종일
1) 여는 글
2) 시대 상황과 의식적 정초
3) 교육의 실현과 다산 연구의 진입
4) 한국사상의 새로운 정립
5) 결 론
2. 현암의 다산사상 이해에 적용된 시각 문제 윤사순
1) 시작하면서
2) 다산 연구의 배경과 동기
3) 다산사상 연구의 지형
4) 다산사상 연구의 시각적 특징
5) 매듭을 지으면서
3. 한국철학 연구사에서 본 현암의 위상
-주체적 한국사상사관(韓國思想史觀)의 정립과 관련하여- 최영성
1) 머리말
2) 사상의학, 다산학 입문과 자의식의 성장
3) 다산학의 연찬과 실학, 개신유학으로의 확대
4) ‘한’사상으로의 귀결
5) 맺음말
제2부 시대적 인식과 의학 연구
1. 일제하 동서의학논쟁과 이을호 정근식
1) 머리말: 현암 선생과의 만남
2) 일제 지배 전반기의 한의학의 상황과 현암
3) 동서의학논쟁과 현암의 개입
4) 동양의약에서의 활동
5) 논쟁 이후
6) 맺음말
2. 현암의 사상의학 연구 최대우
1) 서 언
2) 연구 배경과 저술
3) 사상설의 구조적 이해
4) 사상설의 경학적 근거
5) 결 어
3. 현암의 민족운동과 교육정신 한정훈
1) 서 론
2) 이을호의 민족의식과 독립운동
3) 민족독립과 교육운동
4) 결 론
제3부 자주성의 자각과 경전 연구
1. 국역 사서(四書)의 특징 노평규
1) 서 언
2) 현암 국역 사서의 성립 과정과 특징
3) 현암 사상에 있어서의 국역 사서의 의의
4) 결 어
2. 다산(茶山) 용학(庸學)? 맹자(孟子)에 대한 수사학적(洙泗學的) 연구 이형성
1) 들어가는 말
2) 중용연구의 관점
3) 대학연구의 관점
4) 맹자연구의 관점
5) 나오는 말
3. 다산논어학(茶山論語學) 연구 이영호
1) 서 론
2) 논어고금주의 연구
3) 논어고금주의 정리
4) 논어고금주에 의거한 논어번역과 주석
5) 마무리
4. 다산역학(茶山易學) 연구의 선구적 위상 황병기
1) 서 론
2) 현암의 다산역 연구의 범위와 주제
3) 현암의 다산역 연구의 한계와 성과
4) 맺음말
제4부 다산학과 실학
1. 다산경학 연구의 구조와 특징 장복동
1) 머리말
2) 다산경학의 수사학적(洙泗學的) 접근
3) 다산경학의 성학적(誠學的) 해석
4) 맺음말
2. 다산경세학 연구 조성을
1) 서언
2) 다산정치사상 연구
3) 다산경제사상 연구
4) 다산사회사상 연구
5) 다산교육사상 연구
6) 결 어
3. 실학개념논쟁과 이을호의 실학관 안재순
1) 들머리
2) 실학개념논쟁 개관
3) 실학논쟁에 대한 이을호의 입장
4) 이을호 실학관에 대한 검토
5) 마무리
4. 한국실학 연구와 그 관점 김인규
1) 머리말
2) 실학 개념
3) 실학 연구의 두 가지 관점
4) 맺음말
제5부 다산학을 넘어서 현대화로
1. 한국사상 연구의 시각 -탈주 자학? 탈 중국적 자주성- 김형찬
1) 머리말
2) 탈중국적 시각과 ‘한’ 사상
3) 탈주자학적 시각과 개신 유학
4) 맺음말: 한국사상사를 기다리며
2. 이을호의 ‘한’ 사상 -현대 한국철학사의 한 단면- 이향준
1) 머리말
2) ‘한’ 사상 담론의 개관
3) 이을호의 ‘한’사상
4) 이을호 ‘한’ 사상의 특징
5) 비교와 검토
6) 약점과 한계
7) 맺음말
3. 현암 이을호의 호남유학 연구와 그 관점 안동교
1) 머리말
2) 호남유학 탐구와 저술들
3) 간양록번역과 수은(睡隱)에 대한 평가
4) 고봉학(高峯學) 재정립의 문제
5) 맺음말
4. 이을호의 ‘신토불이’ 생명론과 생태적 함의 한면희
1) 머리말
2) 산업화 확장과 위험사회
3) 서양 주류 사상의 환경적 한계와 생태주의의 등장
4) 이을호의 철학과 신토불이 생명론
5) 이을호 생명론의 생태적 함의
6) 맺음말
부록 : 이을호 연보
발문
편집 후기
『현암 이을호 전서』27책 개요
저자 소개
저자 : 다산학 연구원
현암玄庵 이을호李乙浩(1910~1998)
전남 영광에서 출생했다. 중앙고보 시절에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1837~1900)의 제자, 해초海初 최승달崔承達로부터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전수받고 경성약학전 문학교를 졸업한 후 <동의수세보원>을 번역하여 사상의학의 현대적 개척자가 됐다. 영광에서 약국을 경영하면서 민족 자강운동에 앞장섰다가 체포되어 옥중에서 <여유당전서>를 접하고, 출옥 후 한국 사상과 문화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다. 광복과 함께 사재를 염출 하여 영광민립중학교를 세우고 교육 운동에 진력했다. 전남대 철학과 교수로 부임해 다산 경학 사상 연구를 기초로 조선조 사상을 탐구하고, 민족 고유의 정신으로 한국 문화의 자주성을 발견하여 한국학의 개척자가 됐다. 이러한 업적으로 “한국 사상 연구의 현대적 기반을 닦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선생의 학문은 <현암 이을호 연구>를 비롯, 많은 학자들에 의해 계속 연구되고 있으며 <현암 이을호 전서> 27 책은 광복 후 개인 문집 중 가장 많은 양과 깊이를 인정받고 있다.
출판사 서평
다산학(茶山學)의 개척자인 현암 이을호 선생의 전언을 통해 독자적인 한국학의 방향을 제시한다
『현암 이을호 전서(전 27권)』는 다산 정약용(1762∼1836) 연구의 권위자인 현암 이을호 선생(1910∼1998)이 일생 동안 연구한 한국의 사상과 문화에 대한 모든 업적을 망라한 것이다. 현암 이을호 선생은 일제와 광복의 시대를 거치는 동안 한국의 문화와 사상이 단절되었던 시대에서, 민족 자강의 의지로써 우리들이 걸어갈 새로운 미래 문화의 정신적 방향을 제시하는데 일생을 바친 선각자였다. 민족 자강 운동을 펴다가 체포당한 이을호 선생은 옥중에서 1938년에 처음 간행된 다산의『여유당전서』를 연구한 것을 시작으로 다산의 학문에 심취하였다. 오로지 다산의 사상을 기초로 하여 실학사상을 밝히고, 우리 민족의 지혜와 그 혼을 발굴하여 우리의 고유한 ‘한’ 사상으로부터 근대 민족종교의 가르침에 이르기까지의 일관된 정신에 나타난 한국의 철학과 사상을 새롭게 정립하였다.
이 책은 본래 2000년에 9 책으로 간행되었던 『이을호 전서』의 큰 틀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각 책을 독립시켜 각 권의 특색이 드러나도록 하였다. 특히 원문의 번역과 문장의 교열을 통해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서세(逝世) 후에 발견된 여러 글들을 보완하고 추모의 글도 함께 실어서 그 학문세계뿐 아니라 선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더욱 넓히는 데 참고가 되도록 하였다.
『현암 이을호 전서(전 27권)』는 다산학의 시작과 완결이며, 동시에 한국철학을 재구성함으로써 우리의 주체적 사관으로 중국의 사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한국 사상 정립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이을호 선생의 학문이 한국사상 연구의 현대적 기반과 앞으로 새롭게 전개될 한국문화의 미래적 방향을 제시하는 새로운 이정표로서 손색이 없기를 간절히 기대한다.
자료: 사단법인 올재,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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