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名畵 톺아보기

[미술품 복원] 1926년 청동 "Isoult"의 검사 및 치료

by multimillionaire oz 2019.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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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ard McCartan의 1926년 큰 청동 "Isoult"의 검사 및 치료

 

Katy May, Conservator, Object Conservation Department

 

Edwaerd McCartan, 'Isoult', 1926, 전면 및 후면 모습

 

작품  Fabrication  

 

'Isoult'는 그 시대와 대규모 청동 작품에서 전형적인 것으로, 현재 뉴욕 아트 앤 레터즈 아카데미(Academy of Arts and Letters)에 소장되어 있는 석고판으로부터 간접적으로 주조된 속이 텅 빈 로스트 왁스[납형법(蠟型法): 정밀 주조법의 일종; 납으로 만든 원형을 주물 모래 속에 묻어서 건조시키고, 거푸집을 가열해서 안의 납원형을 녹인 다음, 그 공동(空洞)에 녹은 쇳물을 부어 주물을 만드는 방법] 청동입니다.

 

그림 1  일체형 주각 받침대의 장식 양각[부조(浮彫)]테두리

 

석고는 확실히 McCartan의 점토 모델로 제작되었으며, 예술가가 직접 주조했을 수도 있지만, 아마도 뉴욕의 로마 청동기 작품 주조 공장(Roman Bronze Works Foundry)에서 주조된 석고일 가능성이 더 높다. 점토 모델의 세심한 취급은 석고판에서도 볼 수 있고 금속에서도 충실히 재현되었다. 조각군을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 가감성 및 감산기법은 특히 인물의 머리카락의 스타일링된 링클릿과 일체형 플린트 베이스(그림 1)의 장식 릴리프 테두리를 구성하는 독특한 패널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그림 2 청동의 개별 주조 섹션 6 개를 보여준다.

 

X- 방사선 사진은 조각품이 6개의 개별 섹션으로 주조되어 이후에 함께 결합되었음을 나타낸다. 다리, 몸통 및 머리각 팔새끼 사슴의 머리새끼 사슴의 몸 그리고 받침대 (그림 2).

 

기계적로맨결합은 양쪽 팔(그림 34), 새끼 사슴의 머리와 몸 사이의 결합, 그리고 발바닥과 받침대 바닥과 결합하는 곳에 있다 (그림 5). 청동상의 오른쪽 아래 다리를 따라 청동상과 새끼 사슴 사이의 기계적 결합도 있을 수 있지만 x- 방사선 사진을 통해 밝혀지지 않았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
그림 3 기계적 "로마"결합을 보여주는 올바른 오른쪽 팔의 X- 방사선 사진
그림 4 전형적인 기계적 "로마"결합
그림 그림 5  'Isoult'의 결합 중 하나의 사진

 

중심부(core)는 청동상의 머리 상단, 발바닥 및 연결 부위(두 팔오른쪽 종아리 및 새끼 사슴의 목)의 개구부를 통해 조립 전에 각 섹션에서 완전히 제거된 것으로 보인다. 주조 공정에서 코어 배기구뿐만 아니라 코어 전기자의 배치 및 제거를 가능하게했던 피겨 헤드 상단의 구멍은 나중에 금속으로 채워져 거의 감지 할 수 없었다

 

 

그림 6  주조 과정의 증거를 보여주는 왼쪽 아래 다리의 X- 방사선 사진

 

핵심 재료는 주로 왼쪽 다리 아래부분에 손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 경우 조각의 내부 접근이 제한된다. 주조물 내부에 존재하는 수많은 방울들이 x-방사선 사진에서 볼 수 있으며, 현재 금속에 보존되어있는 왁스 모델의 슬러시 캐스팅에서 나온 잔여물입니다 (그림 6).

 

그림 7  새끼 사슴의 등에서 볼 수있는 수많은 스레드 수리

 

다양한 직경에는 수많은 나사산 수리가 있으며, 특히 새끼 사슴의 등(그림 7)을 가로질러 뚜렷하게 나타나며, 그림의 왼쪽 허벅지에 주물-인 수리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새끼 사슴의 몸은 의심할 여지 없이 똑바로 주조 되었다. 새끼 사슴의 등을 가로지르는 많은 수의 나사산 수리는 주물의 상부에서 다공성이 증가했음을 나타내며, 가스가 고체화 금속의 상단으로 상승하는 결과를 나타낸다. 그 모습 역시 직립으로 주조했을 수도 있는데, 발과 아랫도리의 나사산 수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머리 꼭대기와 윗도리에 보이는 다공성이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수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표면은 그렇지 않으면 고도로 마감되며 조인을 보이지 않게 만들고 주조 결함을 제거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냉간 가공되어야 한다. 파일이 매끄럽게 사용되도록 의도된 영역에 걸쳐 자유롭게 사용되어 왔다. 파일 마크는 면과 더 높은 지점에서는 점진적으로 연마재를 사용하여 마무리하거나 표면의 풍화작용을 통해 제거되었다. 치즐, 펀치 또는 그라이버를 사용하여 형태를 더욱 뚜렷하게 묘사하거나, 그림의 머리카락, 새끼 사슴의 귀, 갈기, 꼬리 또는 밑부분의 틈새에 작은 주물 결함을 제거한다는 증거는 없다.

 

Keymaster Tracer III-V 휴대용 X선 형광(XRF) 분석기를 사용한 조형물 연구에서는 표면의 원소 구성을 특징으로 했다. [1] 조형물의 합금은 대략 구리 87%, 주석 9%, 아연 1%, 2%, 1% 미만으로 구성된 중강 청동으로 결정되었다. [2] 니켈, 비소, , 안티몬 등 불순물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3] 이는 20세기 초 청동 주조에 대한 표준 관행인 전해질 정제와 일치한다.

 

상태  Condition 

 

조각품은 구조적으로 안정적이지만, 패티나는 얼룩지고 변형되어 외관상으로는 오랫동안 야외 노출이 길어진 것으로 보인다. 표면은 주로 어두운 무광의 녹색이며, 수많은 연한 녹색 물방울 자국이 있다. 적당한 표면 피팅은 특히 머리카락과 목 위 그리고 위쪽 등, 팔의 상부 표면, 그리고 새끼 사슴의 등과 같은 연한 녹색 영역에서 명백하다. 검고 갈색이 도는 붉은 표면, 아마도 적동석(赤銅石)[4] 층일 가능성이 높으며, 파티나 플리킹 부위와 일부 드리프 표시의 중심에서 볼 수 있다. 수많은 피상적인 긁힌 상처는 산발적인 이송뿐만 아니라, 대부분 희끄무레한 색으로 보인다. 아마도 포장재에서 옮겨온 직물 패턴이 그 인물의 왼쪽 허벅지와 오른쪽 엉덩이 전체에 걸쳐 보인다.

 

그림 8  'Isoult'의  전처리 사진

 

받침대는 가장자리를 따라 적당히 마모되었다보존 전에(그림 8), 바닥의 가장 낮은 레지스터를 장식용 릴리프 테두리의 오목한 부분에 영향을 끼친 먼지뿐만 아니라 흰색 결정질 침전물의 두꺼운 층이 존재했었다. 'Isoult' 의 최초 소유자 및 커미셔너 주니우스(Junius)와 루이스 모건(Louise Morgan)은 조각상을 그들의 정원에 있는 반영(反影) 수영장 근처 또는 심지어 그 안에 위치시켰다바닥의 ​​결정질 퇴적물은 조각품에 용해 된 미네랄이 풍부한 물의 상승 및 하강 수준이 적용되었음을 나타냅니다물이 증발함에 따라, 용해 된 미네랄은 조각품 표면에 쌓였다그림의 오른쪽 발목과 왼발을 가로 지르는 명확한 물줄기는 물의 최고 수준을 나타낼 수 있으며 조각품이 부분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침수되었다는 증거이다. National Art of Art 보존 과학자들은 x-ray 회절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두꺼운 결정질 침전물을 탄산 칼슘(소량의 석영 포함)으로 확인했다. [5]

 

기술적인 검사 외에도 갤러리 큐레이터와 협의하여 조각품에 대한 전체 보존 처리가 수행되었다표면에 축적된 먼지와 때를 제거하고 탄산 칼슘 침전물을 줄였으며 얼룩덜룩하고 줄무늬가 있는 녹청은 보호 왁스 코팅과 국소화 인페인팅을 적용하여 동일하게했다. (그림 9-11).

왼쪽에서 시계 방향으로 :
그림 9  보존 처리 중  'Isoult'
그림 10  탄산 칼슘 침전물을 보여주는 처리 전 통합베이스의 세부 사항

그림 11 처리 후 통합베이스의 세부 사항

 

[1] XRF는 청동 표면의 금속 성분을 100미크론 깊이까지 평가하는 비침습적 기법으로 표면이 대표적일 정도로만 벌크 합금을 나타낸다. Keymaster Tracer III-V 휴대용 X선 형광 분석기는 40킬로볼트와 1.8 마이크로암페어로 작동되는 로듐 목표물을 가진 튜브를 사용하며, 비진공 모드에서는 25.4 마이크로미터 티타늄과 304.8 마이크로미터 알루미늄의 샌드위치 필터를 사용하며, 각 스펙트럼에 대해 60초 동안 데이터를 수집한다. 각 스펙트럼에서 검사된 영역은 대략 6mm 직경의 타원형이다. 이 기구는 청동 표면과 거의 직접 접촉하여 사용되었으며, 얇은 불활성 거품 층(1mm 이하, 접촉 시 약간 압축됨)이 기구의 머리로부터 표면을 보호했다.

[2] 패팅된 표면의 10개 위치를 분석하기 위해 선택하였다. 이 분석 중 5개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생성하여 전체 금속 성분을 결정하는 데 평균을 냈다. 장시간 야외 노출로 인해 상부 수평 표면과 전체 베이스에 걸쳐 적당히 두꺼운 부식층이 형성되었다. 탄산칼슘 침전물의 오염뿐만 아니라 부식 및 관련 표면 농축 때문에, 원소 합계가 100%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5가지 분석을 사용하여 전체 금속 조성을 결정할 수 없었다.

[3] 미량 원소 철, 니켈, 비소, , 안티몬에 대한 추정 최소 검출 수준은 대략 0.1%이다. 각 분석에 대한 스펙트럼의 시각적 검사에서 니켈, 비소, 은 및 안티몬의 대표적인 피크는 배경과 구별되지 않았다.

[4] 구리와 용해된 O2 또는 물 분자와의 반응으로 인한 구리 부식 생성물인  큐라이트(Curite) Cu2O는 부식된 청동 표면의 초기 부식층으로 자주 관찰된다.

[5] 2005824, 국립 미술관 (National Gallery of Art)의 과학 연구 부서에서 수행 한 분석.

 

 

자료제공: National Gallery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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