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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명화]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 아레초의 산 프란체스코의 카펠라 마조레의 '성 십자가의 전설' 프레스코 사이클

by multimillionaire oz 2020.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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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ro della Francesca | Fresco Cycle in the Cappella Maggiore of San Francesco in Arezzo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 아레초의 산 프란체스코의 카펠라 마조레에서 프레스코 사이클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Piero della Francesca 1416~1492)는 죽은 후 수세기 동안 거의 잊혔지만 20세기 초에 재발견된 이후 콰트로 센토(Quattrocento 미술사의 시대 구분에서는 1400년대, 즉 15세기 이탈리아의 문예부흥기를 지칭한다. 특히 중부와 북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초기 르네상스의 시대 양식과 시대 개념을 나타내기 위한 용어로 쓰인다.) 의 최고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여겨졌다. 그는 움브리아의 보르고 산 세폴크로 Borgo San Sepolcro(현 산세폴크로Sansepolcro)에서 태어났으며 그곳에서 많은 생애를 보냈다. 그의 주요 작품은 아레초의 산 프란체스코 성가대석에 그려진 '성聖 십자가의 전설'에 관한 프레스코 화다.
산 프란체스코 대성당 Basilica di San Francesco은 아레초의 후기 중세 교회로 아시시 성 프란시스에 헌정되었다. 카펠라 마조레 Cappella Maggiore는 '성 십자가의 전설'을 묘사한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프레스코 사이클을 소장하고 있다. 이 프레스코화 주기는 아레초의 산 프란체스코 대성당에 있으며 르네상스 예술의 가장 높은 표현이다. 그것은 최근에 주요 제단 위에 배치되었다.

 

산 프란체스코 교회의 성가대 예배당에 있는 이 작품은 원래 바치 가문 Aretine family Bicci이 1447년에 비치 디 로렌초(Bicci di Lorenzo 1350~1427)에게 크로스 볼트(cross vault 또는 intersecting vault 2개의 반원형 천장을 직교시켜서 만든다)를 맡겨 제작되었는데, 그는 4명의 복음서 기자 만이 천정벽화에 그려진 마지막 심판과 2명의 박사가 있는 개선문이 그린 후 1452년 세상을 떠났다. 그 후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가 이 일을 잇게 되었다. 문서에 따르면 그는 두 단계로 작업을 수행했고 1458~1459에 작업이 중단되었으며 1466년에 완성되었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성 십자가의 전설'의 프레스코 화는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가장 위대한 걸작으로 간주되며 예수 십자가에 대한 중세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다. 이 프레스코화의 지배적인 주제는 아담의 죽음 이후 인간을 구원으로 이끌어 온 십자가의 승리다. 프레스코화는 큰 창문을 둘러싸고 있는 측면 벽과 동쪽 벽의 세 층을 차지하고 있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는 연대순을 따르지 않았고 다양한 장면들 사이의 대칭적 서신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림3. Thematic balance                                                                                                                               

The main episodes depicted are:

1. Death of Adam; Seth meeting the Archangel Michael 아담의 죽음; 셋(아담과 이브의 셋째 아들)은 대천사 미카엘을 만났다.

2. The Adoration of the Holy Wood; the Queen of Sheba kneels in front of the wood from which the cross will be made and meets King Solomon 신성한 나무에의 경배와 솔로몬 왕과 시바 여왕의 만남; 시바 여왕은 십자가가 만들어질 나무 앞에 무릎을 꿇고 경배하고 솔로몬 왕을 만난다.

3. The burial of the Sacred Wood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

4. The Annunciation to Mary '수태고지'

5. The Vision of Constantine '콘스탄티누스의 비전'

6. The Victory of Constantine (Constantine's victory over Maxentius at the battle of Milvian Bridge) 콘스탄틴의 승리[밀비우스(밀비안) 다리에서 막센티우스에 대한 콘스탄티누스의 승리]

7. The Torture of Judas the Jew '유대인 유다의 고문'

8. The Discovery and Proof of the True Cross '진정한 십자가의 발견과 증거'

9. The Battle of Heraclius and Chosroes '헤라클리우스와 호스로의 전투'

10. The Exaltation of the Cross '십자가의 승영'

11. The Prophet Jeremiah '선지자 예레미야'

12. The Prophet Isaiah '선지자 이사야'

13. An angel '안젤라'


사이클의 가장 까다로운 측면 중 하나는 Piero가 벽에 장면을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십자가의 이야기는 창세기에서 시작하여 A.D. 7세기로 진행되는 중세 전설을 집대성한 것이지만 단순한 연대순으로 진행됩니다. 시각적으로 말하는 그러한 내러티브가 책의 페이지처럼 "읽기"를 기대할 수 있다. 즉, 왼쪽 상단에서 시작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벽을 따라, 층별로 진행한다.

피에로는 이런 일반적인 방식으로 이야기를 하지 않고 드라마틱 한 방식으로 순서를 재 배열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창세기 장면을 왼쪽이 아니라 오른쪽 벽 상단에 배치하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거꾸로"읽도록 했다. 그는 다음 에피소드를 두 번째 계층에 놓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 순서를 뒤집었다. 그런 다음 제단 벽 오른쪽의 두 번째 층으로 이야기를 점프하고 대각선으로 왼쪽의 가장 낮은 층으로 진행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림 2는 "내러티브 시퀀스"가 이 "불규칙한 방식"으로 끝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맨 아래가 아니라 왼쪽 벽의 맨 위 층입니다!

 

피에로의 "재 배열된" 연대기의 유산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공간을 뛰어다니는 것은 중세 로맨스의 혼란스러운 리듬 중 하나인 '장미 이야기(Roman de la Rose 풍유적 꿈의 형식을 빌려 쓰인 13세기의 시적 소설이다)를 떠올리게 한다. 성 프란시스가 소년 시절 사랑했던 것으로 보이는 이러한 이야기는 충실한 기사와 숙녀들이 함께하는 모험으로 가득하며 항상 도덕적 의미와 종교적 목표를 담고 있다. 그들의 구조는 놀라운 멈춤과 시작 방향의 변화 현대인의 마음이 비이성적인 시간 변화라고 여기는 것들로 가득 차 있다. 발전하면서 진정한 십자가의 전설은 바로 이 전통에서 나왔고 피에로는 시청자들이 이 사실을 잊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성 프란치스코가 어렸을 때 사랑했던 그러한 이야기는 모험으로 가득 차 있으며 충실한 기사와 숙녀들이 공정한 항상 도덕적 배음과 종교적 목표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의 구조는 놀라운 정지와 시작 방향의 변화 그리고 현대의 마음이 비합리적인 시간 변화로 간주하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 '성 십자가의 전설'은 이 전통에서 나왔으며 피에로는 보는 사람들이 이 사실을 잊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2. 동시에 피에로의 배열은 스토리가 본질적으로 추상적이고 의미가 진지한 또 다른 캐릭터를 취하게 한다. 측벽의 상단에 있는 두 개의 루넷(lunettes 둥근 지붕이 벽과 접촉되는 곳에 생긴 반원 공간)이 일치하여 이야기의 시작과 끝을 보여 주며 각각 십자가의 나무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두 번째 계층이 일치한다. 그들은 신성한 나무를 인식하도록 신성한 영감을 받은 왕실 여성의 힘을 표현하고 있다. 제단 벽에는 창문 양쪽의 장면이 일치한다. 최상층에는 기독교의 도래와 십자가의 이야기를 예견한 구약의 선지자들이 보인다. 두 번째 계층은 심각한 언더 톤을 가진 코믹한 안도의 한 형태를 나타낸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열정과 성체 성사를 암시하는 매일의 장르적 장면들이다. 하단 계층도 일치한다. 둘 다 선언의 장면이다. 하나는 그리스도의 탄생이고 다른 하나는 기독교의 탄생이다. 측면 벽의 하단 계층이 일치한다. 하나는 십자가의 표식에서 동료 로마인들에 대한 무혈의 승리이고 다른 하나는 신성 모독적인 이교도들에 대한 승리를 위한 피비린내 나는 전투다. 그림 3은 이 "테마별 균형 Thematic balance"을 보여준다. 이 새로운 배열의 효과는 서사시를 만들기 위해 Aristotle(아리스토텔레스 384-322 B.C.)과 Horace(호라티우스 로마 시인 65-8 B.C.)가 요구하는 대칭과 균형 중력과 존엄성을 만들어 낸다. 그의 재편성된 성향으로 피에로는 최초의 현대 서사시라고 불릴 수 있는 것을 성취했다.

 

피에로의 비유적 분포는 예배당의 구성에 영향을 받았는데, 피에로는 상부 루넷과 두 개의 하부 직사각형 섹션으로 나뉘었다.
측벽의 대칭성은 완벽하다: 위에서 열린 공기에서 설정된 두 개의 에피소드는 다른 한 편이다. 아담의 죽음과 십자가의 탈출(10), 중앙부에는 두 개의 궁중 생활 장면, 시루에 나무를 숭배하고 살로몬(2)을 만나는 셰바의 여왕, 그리고 진정한 십자가(8)의 발견과 증거, 그리고 아래 섹션에서는 두 개의 전투가 있다. 막센티우스(6)를 제치고 콘스탄티누스의 승리와 헤라클리우스와 호스로의 전투(9). 중앙 벽은 콘스탄틴의 비전(5), 수태고지(4) 예언자 예레미야(11)와 예언자 이사야(12)로 내레이션을 완성한다. 장면에 대해서는 성스러운 나무(3)의 매장과 유대인 유다의 고문(7)은 조반니 피아몬테 Giovanni da Piamonte가 그린 그림이다.

헤라클리우스와 호스로 사이의 전투를 포함한 이 모든 프레스코화에는 초기 르네상스 시대에 일어난 회화의 많은 문체적이고 과학적인 발전이 포함되어 있다. 기념비적인 구성에 대한 사랑 인물과 풍경 모두에서 사실주의를 창조하기 위한 원근법 비율 빛과 색상의 사용 초기 르네상스의 전형적인 인물 표현은 전투에 임하는 동안에도 차분하고 분리되어 있다.

1. Death of Adam; Seth meeting the Archangel Michael 아담의 죽음; 셋(아담과 이브의 셋째 아들)은 대천사 미카엘을 만났다.

2. The Adoration of the Holy Wood; the Queen of Sheba kneels in front of the wood from which the cross will be made and meets King Solomon 신성한 나무에의 경배와 솔로몬 왕과 시바 여왕의 만남; 시바 여왕은 십자가가 만들어질 나무 앞에 무릎을 꿇고 경배하고 솔로몬 왕을 만난다.

3. The burial of the Sacred Wood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

5. The Vision of Constantine '콘스탄티누스의 비전'

6. The Victory of Constantine (Constantine's victory over Maxentius at the battle of Milvian Bridge) 콘스탄틴의 승리[밀비우스(밀비안) 다리에서 막센티우스에 대한 콘스탄티누스의 승리]

12. The Prophet Isaiah '선지자 이사야'

 

 

 

 

 

1. 아담의 죽음 Death of Adam 

1. Death of Adam
1452-66, Fresco, 390 x 747 cm, San Francesco, Arezzo

 

전설에 따르면, 십자가가 만들어진 나무는 천사의 독촉에 따라 아담이 아담을 묻을 때 에덴동산의 사과나무에서 나뭇가지나 씨앗을 이용해 심었다고 한다.

 

오른쪽에 있는 아담은 땅에 앉아 그의 자녀들에게 둘러싸여 있으며 셋을  대천사 미카엘에게 보냅니다. 배경에서 우리는 Seth와 Michael 사이의 만남을 볼 수 있으며 왼쪽에는 거대한 나무 그늘에서 Adam의 몸이 그의 가족 앞에서 묻혀 있습니다. 이야기의 세 단계를 모두 같은 배경에 배치함으로써 피에로는 마사치오가 Brancacci Chapel의 Tribute Money 프레스코 화에서 이미 사용했던 전통적인 내러티브 계획을 따르고 있습니다. 전설은 죽음의 시점에서 Adam이 자신에게 구걸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아들 셋은 자비의 기름을 구하기 위해 대천사 미카엘에게 갑니다. 대천사는 자비의 기름을 주는 대신
선악과나무의 씨앗을 그의 영혼을 구하기 위해 죽어가는 아담의 입에 심으라고 명령한다. 셋은 순종하고  삼일 후 아담은 죽는다. 아담의 입에서 선악과나무가 솟아 올라 그를 구원한다. 이 나무는 솔로몬 왕이 예루살렘의 대성전 건축을 ​​명령할 때까지 수년에 걸쳐 잊힌다. 사실 이 나무는 실로아 강 물 위에 다리를 세우는 데 사용되었다. 시바의 여왕이 솔로몬을 방문하고 다리를 건너는 동안 갑자기 이 판자가 예수님의 십자가를 못 박힐 때 사용될 것이라는 환상을 보게 되고 왕 솔로몬은 이야기를 듣자마자 환상이 실현되는 것을 막기 위해 판자를 매장하라고 명령한다.

 

[창세기 5장 1~5절]

1. 이것은 아담계보를 적은 책이니라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양대로 지으시되  2. 남자와 여자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3. 아담은 백삼십 세에 자기의 모양 곧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이라 하였고  4. 아담을 낳은 후 팔백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5. 그는 구백삼십 세를 살고 죽었더라

 

2. 신성한 나무에의 경배와 솔로몬 왕과 시바 여왕의 만남 Procession of the Queen of Sheba; Meeting between the Queen of Sheba and King Solomon

2. Procession of the Queen of Sheba ; Meeting between the Queen of Sheba and King Solomon
1452-66, Fresco, 336 x 747 cm, San Francesco, Arezzo

 

신성한 나무에의 경배와 솔로몬 왕과 시바 여왕의 만남

피에로는 솔로몬 왕이 시바의 여왕과 연대순으로 부정확 한 장소에서 만난 이야기와 기독교가 이교도를 이기고 있는 두 전투를 더 강조하는 등 몇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원본 자료에서 벗어났다.

 

전설에 따르면 시바의 여왕은 나무로 만든 들보를 숭배하고 솔로몬에게 구주께서 그 나무에 매달리셔서 유대인의 영역을 해체할 것이라고 알렸다. 이로 인해 솔로몬은 로마인에 의해 발견될 때까지 그것을 해체해서 묻었다.

 

아담의 무덤에서 자란 나무는 솔로몬 왕 시대에 잘렸지만 그 나무는 어떤 용도로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개울을 가로지르는 다리로 던져졌다. 솔로몬 왕에게 가는 길에 시바의 여왕이 다리를 밟으려는데 기적적으로 그녀는 구세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 이 나무로 십자가가 만들어질 것임을 알고 그 앞에 경건하게 무릎을 꿇고 경배를 표했다. 그녀는 솔로몬에게 서둘러 그녀의 계시에 대해 이야기했다. 솔로몬은 신성한 메시지에 대해 알게 된 후 나무가 유대인 왕국의 종말을 가져올 것임을 이해하고 다리를 제거하여 나무를 묻도록 명령했다. 수백 년 후 마리아는 자신이 구세주를 낳도록 선택되었다는 천사의 메시지를 받았다.

 

'신성한 나무에의 경배'에 무릎을 꿇고 있는 시바의 여왕 뒤에는 그녀의 귀족 여인들이 기다렸고(당시의 유행에 따라) 머리의 둥근 모양을 강조한 높은 이마와 목의 원통형 형태. 그들의 벨벳 망토는 몸을 부드럽게 감싸며 땅까지 닿는다. 구성의 거의 완벽한 규칙성은 배경에 있는 두 그루의 나무로 밑줄을 긋는다. 그 잎은 두 그룹의 여성과 말을 잡고 있는 신랑 위에 우산처럼 떠 있습니다. 그러나 비율의 규칙성과 원근법에 따른 구성에 대한 Piero의 끊임없는 관심은 인위적으로 정교한 구성 도식적 대칭 또는 강제된 모든 것에 결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솔로몬의 예방책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 나무가 발견되었고 예수는 그것으로 만들어진 십자가에 못 박혔다.

 

솔로몬과 시바의 여왕의 만남이 유명한 장면은 색채 대리석 장식으로 활기를 띠는 건축 구조 안에서 일어난다. 모든 것이 건축 원칙에 따라 만들어진 것 같다. 여왕 뒤에 서있는 세 명의 여성조차도 그녀 뒤에 일종의 열린 교회 apse(후진 또는 애프스는 교회 건축에서 가장 깊숙이 위치해 있는 부분으로서, 내진 뒤에, 주보랑에 둘러싸인 반원형 공간이다. 예배자나 순례객, 관광객이 성당의 중앙 현관으로 들어와 신랑을 통해 바로 보는 정면이 후진이므로, 주로 이 곳에 제단이나 유물이 놓인다.) 형성하도록 배치된다. 사건을 목격하는 인물들 사이에는 진정한 공간적 깊이감이 있다. 머리는 다른 평면에 배치되어 있다. 이러한 공간의 구별은 다양한 색조에 의해 강조되며 Piero는 이 단계에서 피에로는 이전의 프레스코에 사용되었던 형상들의 윤곽을 나타내는 그의 기법을 완전히 대체하였다.

솔로몬의 사제적 중력에서 여성 귀족의 존엄성에 이르기까지 평신도 의식과 같은 엄숙한 의식의 전반적인 느낌이 있다. 약간 낮은 관점 덕분에 각 인물은 더 당당하고 우아해지고 피에로는 심지어 붉은 옷을 입은 왼쪽의 뚱뚱한 신하의 모습을 위엄 있게 보이게 만드는 데 성공했다.

 

3.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 Burial of the Holy Wood

3.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 Burial of the Holy Wood by PIERO DELLA FRANCESCA
1452-66, Fresco, 356 x 190 cm, San Francesco, Arezzo

 

예배당 끝 벽에는 스테인드 글라스 창 주변과 선지자들 아래에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과 '유대인 고문' (오른쪽)이 놓여 있다. 이 두 이야기는 Piero의 주요 조수인 Giovanni da Piamonte가 그렸다.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에서 Giovanni da Piemonte의 무거운 모델링은 운반자의 옷과 머리카락의 뻣뻣한 주름을 그린다. 오히려 기계적으로 묶여 있다. 십자가에서 나무의 결은 우아한 장식 요소와 마찬가지로 첫 번째 beare의 머리 위에 후광을 형성하며 이는 갈보리로 가는 길에 그리스도의 예표로 나타난다. 하늘은 프레스코 화 표면의 절반을 덮고 있으며 불규칙한 흰 구름은 마치 푸른 창공에 상감 세공된 것처럼 보인다.

 

난해한 나무 조각의 처리는 구약과 신약 사이의 시간 동안 나무의 위치를 ​​식별하기 때문에 참 십자가 이야기의 연속성에 매우 중요하다. 피에로가 고귀한 왕으로부터 이 파괴 행위의 이미지를 분리하여 가능한 한 멀리 떨어진 제단 벽에 배치하고 apse의 같은 면과 같은 높이에 있는 것이 중요하다.

 

성스러운 나무를 매장하는 세 남자는 현재 나무판자를 물속에 밀어 넣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첫 번째 사람은 그의 옷을 긴장으로 흐트러트렸습니다. 두 번째는 막대기로 밀어 올리며 노력으로 입술을 물어뜯는다. 세 번째는 손만 사용하여 밀고 머리에 있는 화환은 약간의 기울어 짐을 의미합니다. 솔로몬의 명령에 따라 그들은 나무를 영원히 숨기려고 하지만 소용이 없다. 훨씬 후에 나무는 유언 웅덩이로 알려진 곳의 표면으로 올라와 병자들과 그곳에 목욕하러 온 절름발이를 치료함으로써 기적을 일으킨다.

 

Piero는 그들의 사명을 전혀 모르는 일꾼에게 초점을 맞춰 이러한 사건들을 요약했다. 그는 다시 한번 구석에 묵시적인 관계로 장르 장면처럼 보이는 것을 만든다. 오른쪽에는 술 취한 일꾼의 뒷면이 나란히 놓여있어 인접한 벽에 있는 말의 뒷부분과 동일시된다. 근처에 있는 또 다른 말이 이 상호 작용에 "웃음" 동시에 네더 부분을 드러내는 주임 노동자는 '십자가를 옮기는 그리스도'의 포즈를 취하여 나무의 장래 기능을 예언하게 되며, 뒤에는 나뭇결에 일종의 후광이 있다. 그의 머리 판자의 대각선은 프레임을 넘어서서 시퀀스의 다음 장면으로 이어진다.

 

5. 콘스탄틴의 비전 Vision of Constantine

5. 콘스탄틴의 비전 Vision of Constantine  by PIERO DELLA FRANCESCA
1452-66, Fresco, 329 x 190 cm, San Francesco, Arezzo

 

콘스탄틴 대제(c. 280-337)은 헬레나의 아들로 로마 황제였다. 그는 전통적으로 제국 내 기독교 설립의 전환점으로 간주되었던 Tiber의 Milvian 다리 전투에서 황제 Maxentius를 물리 친 후 312년에 전체 권력을 잡았다. 유세비우스의 콘스탄틴의 삶(1 : 27-32)에 따르면 전투 전날 콘스탄틴은 꿈에서 하늘의 십자가를 보고 '이 표지로 정복하라'('In hoc signo vinces; By this sign shalt')는 사인을 보았다. 그날 밤 예수님이 그이 꿈속에 나타나 그에게 그 표지를 사용하라고 명령하였다. 역사가들은 아마 희랍이 크리스토스에서 첫번째 알파벳을 본 따서 키로(Chi-Rho: )를 사용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것을 콘스탄틴은 자신의 군대의 창과 방패에 새기고(금 등으로) 이 표지가 달린 깃발을 들고 막센티우스에게로 진격했던 것이다. 그 이후로 그는 군단의 기준인 로마 독수리의 상징을 대체했다고 한다.

 

이 장면은 한밤중을 배경으로한다. 그의 큰 천막 안에 황제는 잠들어 있다. 빛이 비치는 벤치에 앉아 하인이 그를 지켜보며 마치 조용히 대화하는 것처럼 보는 사람을 향해 꿈같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카라바조Caravaggio의 빛의 현대적 개념을 거의 예상하는 듯한 대담한 혁신으로 전경에 있는 두 보초는 위의 천사로부터 투사되는 빛에 의해 옆에서만 비춰지며 어둠 속에서 눈에 띈다.

 

6. 밀비우스(밀비안) 다리에서 막센티우스에 대한 콘스탄티누스의 승리 Constantine's Victory over Maxentius

6. 밀비우스(밀비안) 다리에서 막센티우스에 대한 콘스탄티누스의 승리 Constantine's Victory over Maxentius
1452-66, Fresco, 322 x 764 cm, San Francesco, Arezzo

 

밀비아 다리 전투는 312년 10월 28일에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와 막센티우스 사이에 일어났다. 콘스탄틴은 이 전투에서 승리해 테트라르키(Tetrarchy 4두(頭) 정치; 네 개의 행정구로 분할된 나라)를 끝내고 로마 제국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는 길을 걷기 시작했다. 막센티우스는 전투 중 티버강에서 익사했다.

 

이 에피소드는 교황 비오 2세(Pius II, 1405~1464)가 터키인들을 상대로 십자군운동을 계획하고 있던 시기에 확실히 중요한 이상적인 숨겨진 의미를 가지고 있었고, 현대의 사건들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두 교회를 화해시키려는 모든 시도는 사실상 실패했기 때문에 터키의 콘스탄티노플 정복 이후에는 이교도와의 투쟁에서 모든 기독교인을 연합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인 것처럼 보였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프레스코에서 콘스탄티누스의 얼굴은 전 동 황제 요한 8세(John VIII 1392~1448) 팔라엘로구스(Palaeologus)의 초상화이다. 그리고 콘스탄틴이 십자가의 상징을 들고 그의 군대를 이끌고 전투에 나갔던 것처럼, 현대 황제는 모든 기독교 군대를 전투로 이끌어 이교도들을 물리칠 수 있다. 하지만 이 상징성을 넘어 콘스탄틴과 막센티우스의 전투는 무력 충돌이 확실히 사라진 화려한 퍼레이드로 묘사된다. 움직임의 부재는 점프하는 발굽을 든 말들, 입을 벌리고 외치는 전사들은 모두 선형적인 관점에 따라 구부러지지 않는 건축 규칙에 의해 다시 한번 고정된다. 파올로 우첼로(Paolo Uccello 1397~1475)가 약 20년 전에 그린, 젊은 피에로에게 영감을 주었던 피렌체 회화적 관점의 최고 업적 중 하나였던 '산 로마노 전투'에 비하면 아레초 프레스코에서는 인물들 사이에 전혀 새로운 공간의 깊이가 존재한다. 약 20년 전에 파올로 우첼로(Paolo Uccello 1397~1475)가 그린 '산 로마노 전투(The Battle of San Romano 1455년)'와 비교할 때 젊은 피에로에게 영감을 준 피렌체의 화보적 관점에서 가장 높은 업적 중 하나 였는데, 아레 초 프레스코 화에는 인물들 사이에 완전히 새로운 깊이의 공간이 있다. 밝은 조명이 전달하는 사실적인 분위기는 다양한 공간면을 강조한다. 이 구성에서 Piero della Francesca는 밝은 색상의 고도로 절제된 사용 덕분에 현실의 모든 시각적 측면 심지어 가장 덧없고 비 물질적인 측면까지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 갑옷에 비치는 빛의 반사부터 땅에 드리워진 말발굽의 그림자 바람에 흔들리는 봄 구름이 펼쳐진 넓은 하늘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현실이 가장 순간적인 디테일까지 정확하게 재현된다.

 

콘스탄티누스의 승리 | 전투를 둘러싼 전설에 따르면 콘스탄티누스와 막센티우스는 둘 다 로마인이기 때문에 그들 사이에 피를 흘릴 수 없었다. 막센티우스는 콘스탄티누스의 군대가 티베르에서 익사시킬 계략을 고안했다. 콘스탄티누스의 계시의 일부는 십자가의 힘으로 그의 승리가 확신되었고 천사의 선물만으로 전투에 뛰어들어 그가 승리했다는 것이다.

 

콘스탄틴과 그의 군대 | 티어의 왼쪽 여백에는 말의 머리 부분이 표현됩니다. 이런 디테일로 피에로는 벽 뒤에서 아직 나오지 않은 군대가 더 많음을 암시합니다. 창과 천둥이 치는 발굽으로 가득한 기병대는 영광스러운 제국 독수리 깃발에 휩싸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차분해지고 그의 백마 위에 세운 콘스탄티누스의 형상에서 멈춘다. 그는 팔을 뻗어 의로운 힘과 믿음, 승리의 부적인 작은 [이전의 금] 십자가를 보여준다. 그의 프로필 머리는 남성적인 아름다움으로 빛난다. 그는 피에로 시대에 고대의 양식으로 믿어졌던 현대 비잔틴식 뾰족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황실 왕관은 이미 전투가 승리했음을 나타내는 챙 뒤에 자리 잡고 있다.

Tiber

막센티우스의 패배 | 오른쪽 절반의 장면은 수세기 동안 페인트의 손실이 컸다. 그것은 티베레 Tiber의 원천 근처의 토스카나 풍경 이전에 일어난다. 시골집과 물속의 잔잔한 반사(표면에 떠다니는 오리들이 보이는 것) 때문에 전투는 아레조 외곽으로 옮겨졌다. 막센티우스의 군대는 달아나는 중입니다. 승마 장교가 강둑을 힘차게 올라간다. 막센티우스가 직접 볼 수 있는 것은 헤드기어의 절정일 뿐인데 색깔이 반전되면서 콘스탄티누스와 같은 그리스식 모자를 쓰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패배자로서 그는 그의 길고 벌거벗은 노예 그리고 그의 깃발에 있는 악의에 찬 바실리스크 블라존에 의해 무시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4. The Annunciation to Mary '수태고지'

7. The Torture of Judas the Jew '유대인 유다의 고문'

8. The Discovery and Proof of the True Cross '진정한 십자가의 발견과 증거'

9. The Battle of Heraclius and Chosroes '헤라클리우스와 호스로의 전투'

10. The Exaltation of the Cross '십자가의 승영'

11. The Prophet Jeremiah '선지자 예레미야'

13. An angel 안젤라

 

 

 

 

 

 

 

 

10. 십자가의 승영 Exaltation of the Cross

10. Exaltation of the Cross by PIERO DELLA FRANCESCA(1415~1492)

1452-66, Fresco, 390 x 747 cm, San Francesco, Arezzo

십자가의 승영 Exaltation of the Cross은 사이클의 마지막 에피소드입니다. 황제의 모습은 이제 거의 알아볼 수 없습니다. 동양의 귀족들은 화려한 그리스 머리 장식을 쓰고, 그들의 이국적인 우아함은 그 당시 모든 피렌체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았습니다. 원통형 또는 피라미드 모양의 이러한 거대한 모자에 대한 Piero의 관심은 파올로 우첼로(Paolo Uccello 1397~1475)가 현대 전사의 복잡한 갑옷, 즉 모양과 관점 연구에 집중하도록 했던 형태와 원근 연구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리고 옷의 색깔도 더욱 생동감이 있습니다. 한낮의 빛과 푸른 하늘 아래에서는 옅은 파란색에서 보라색, 병 녹색에서 진주색까지 다양합니다.

이 장면은 피에로가 차분하고 신중한 몸짓이 특징인 평화로운 표현으로 건강하고 강한 이상적인 인류를 그려내고 싶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장면이다. 그는 이성적으로 자신들과 평화로운 성숙한 남자들의 인종이라는 인상을 전한다.

 

8. 진정한 십자가의 발견과 증거 Discovery and Proof of the True Cross

8. 진정한 십자가의 발견과 증거 Discovery and Proof of the True Cross

1452-66, Fresco, 356 x 747 cm, San Francesco, Arezzo

이것은 피에로의 가장 복잡하고 기념비적인 구성 중 하나다. 작가는 왼쪽에 예루살렘 성벽 밖에 있는 쟁기질된 들판에서 발견된 세 ​​개의 십자가의 발견을 묘사하고 있으며 오른쪽에는 도시의 거리에서 일어나는 참 십자가의 증거다. 시골의 단순한 세계, 정교한 궁중 분위기, 피렌체나 아레초와 같은 도시의 도시 구조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그의 위대한 천재는 이 프레스코화에서 시각적 다양성의 높이에 도달한다.

참 십자가의 발견과 증거(The Discovery and Proof of the True Cross)는 교회에서 가장 큰 프레스코 화 중 하나다. 두 장면이 한 장의 그림으로 묘사되어 있다. 왼쪽에는 유다가 십자가의 매장 장소를 표시했다. 유다는 파낸 구멍 옆에 서 있습니다. 그는 난쟁이를 포함하는 그녀의 궁정과 동행하는 헬레나 여왕에게 십자가를 보여줍니다. 삽을 든 사람들이 구덩이 옆에 서 있고 한 남자가 땅에서 십자가를 지면으로부터 세인트 헬레나와 유다를 향해 들어 올린다. 올리브 산의 바위 뒤에는 아레초의 이상적인 전망인 예루살렘이 우뚝 솟아 있다.​

 

왼쪽의 장면은 현장에서 일하는 장면으로 묘사되고 있으며 인간의 노동을 서사적 영웅의 행위로 해석하는 그의 해석은 인물들의 엄숙한 몸짓으로 더욱 강조되며 의식 수고에 고정되어있다.

부드러운 오후의 햇살을 받은 언덕 끝에서 피에로는 예루살렘 도시를 묘사했다. 사실 그것은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돌 회색에서 벽돌 빨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색상의 건물로 장식된 Arezzo의 가장 잊을 수 없는 전망 중 하나다. 피에로가 계절과 시간대를 구별하기 위해 다양한 색조를 사용하여 재료의 다양한 질감을 전달할 수 있게 했던 이 색감은 아레초의 이 프레스코 화에서 그 높이에 도달하여 현대 피렌체 회화와의 다른 면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의 장면에서 헬레나는 마을 한가운데 미네르바 사원 아래에 무릎을 꿇고 있다. 그 외관은 알베르티가 디자인 한 건물과 매우 흡사하다. 헬레나 황후와 그녀의 시녀들이 죽은 사람이 있는 들것 주위에 서 있다. 갑자기 신성한 나무에 닿아 부활한다. 경사진 십자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청년의 단축된 흉상 헬레나와 여성 시녀들이 만든 반원 심지어 땅에 투영되는 그림자까지 이 모든 요소를 ​​세심하게 연구하여 그림의 역사상 이전에 없었던 공간의 깊이는 이렇게 엄격한 3차원으로 표현되었다.​

 

9. 헤라클리우스와 호스로의 전투 Battle between Heraclius and Chosroes

9. 헤라클리우스와 호스로의 전투 Battle between Heraclius and Chosroes by PIERO DELLA FRANCESCA

1452-66, Fresco, 329 x 747 cm, San Francesco, Arezzo

 

동로마 황제 헤라클리우스(이라클리오스 라틴어: Flavius Heraclius Augustus, 그리스어: Φλάβιος Ἡράκλειος, 575~641)는 페르시아 왕과 전쟁을 벌이고 그를 패배시킨 후 '성스러운 십자가'를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신성한 힘은 황제가 예루살렘에 승리의 입성을 막는다. 그래서 모든 화려함과 웅장함을 제쳐두고 헤라클리우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를 따라 겸손한 마음으로 십자가를 지고 도시로 들어간다.

'성 십자가의 전설'은 수세기에 걸쳐 이어지며 유명해졌다. 전설에 따르면 사산왕조(Sassanian 이란국) 왕 호로스 2세(Chosroes II 590-628 Persian의 Khosrau)는 권력을 탐내 '십자가 조각'을 훔쳐서 시민들을 정복하는 데 사용했다. 비잔티움의 황제 헤라클리우스는 A.D. 628년에 호스로를 격퇴했고 사흐르바라즈에게서 그 유물을 되찾았다. 그는 먼저 콘스탄티노플로 성 십자가를 가져갔고, 630년 3월 21일에 예루살렘으로 되돌려 놓았다.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는 이 만남을 피와 중무기로 가득 찬 왼쪽에서 오른쪽 벽을 가로질러 펼쳐지는 복잡한 전투로 해석했다. 절묘한 세부 묘사로 그려진 승리의 행렬은 황실 독수리에서 이슬람의 기준으로 이동하여 깃발에서 읽을 수 있다. 하나는 무어인 인물로 장식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초승달로 장식되어 땅바닥에 떨어진다. 양측의 전사들은 제단 벽의 창문에서 흘러나오는 실제 빛을 반사하는 화려한 로마 주형 가죽 퀴라세와 광택이 있는 래미네이트 강철의 르네상스 스타일 하네스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갑옷을 입고 있다. 키가 큰 흰색 모자를 쓴 전쟁에 지친 나팔수가 그의 경적을 울리고 주위의 모든 무기가 공중을 날아간다. 전투의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말을 탄 기사는 목에 단검을 찌르고 뒤로 넘어지면서 입에서 십자가를 토해내는 것처럼 보인다.​

 

맨 오른쪽에서 십자가는 호스로 Chosroes가 세운 신성 모독적 삼위일체 성막의 일부를 형성합니다. 그는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불렀고 아들로서 그의 오른쪽에 십자가를 성령으로서 그의 왼쪽에 있는 기둥에 수탉을 얹었다. 침례를 거부한 Chosroes는 왕좌를 비워두고 처형자의 검을 기다리며 무릎을 꿇는다. 그의 주위에는 15세기 예배당의 후원자 인 Bacci 가족의 일원을 가장 한 그의 판사가 있다. 아버지의 신(수태고지 장면에서 모퉁이에 등장하는 사람)과 동일한 기능을 가진 Chosroes를 보여줌으로써 Piero는 그의 범죄 신성 모독을 시각적으로 정의한다.

이 세부 사항은 프레스코 화의 왼쪽에 있는 트럼펫을 보여 주며 이 극적인 전투의 한가운데에서 계속해서 악기를 계속 연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그림의 양쪽에서 빛나는 갑옷을 입은 두 용사의 당당한 존재감이 놀랍다.​

 

6. 유대인의 고문 Torture of the Jew

6. Torture of the Jew

1452-66, Fresco, San Francesco, Arezzo

 

예배당 끝 벽에는 스테인드 글라스 창 주변과 선지자들 아래에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왼쪽)과 '유대인 고문' (오른쪽)이 놓여 있었다. 이 두 이야기는 Piero의 주요 조수인 Giovanni da Piamonte가 그렸습니다. 그는 Arezzo의 프레스코 화에서 Piero의 스타일을 현저하게 잘 따라가며 마스터가 디자인 한 밑그림을 실행하는 상당한 재능을 가진 예술가였다. 그의 엄격한 처리는 '유다의 고문'에서의 유다의 모습 같이 뚜렷한 이목구비와 두툼한 입술, 갈색을 띤 피부와 함께 인물들에게 더 뚜렷해지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유태인의 고문'에서 큰 움직임을 불러일으키는 주제의 극적인 성격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반대를 발견한다. 피에로의 세계는 측정된 원근법에 의해 통제되며 계획되지 않은 모든 움직임을 제거한다. 이야기의 주제를 잊어버리면 평화로운 왕실에서 장면이 벌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콘스탄틴이 개종한 후 그의 어머니인 헬레나 황후도 헌신적인 기독교인이 되어 참 십자가를 찾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여행했다. 그곳에서 그녀는 아이러니하게도 유다라는 이름의 한 사람 만이 십자가가 어디에 숨겨져 있는지 알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가 비밀을 포기하지 않을 때 헬레나의 부하들이 그를 마른 우물에 던졌다. 7일간의 고문 끝에 유다는 마지못해 십자가의 행방을 알리는 헬레나로 끌려간다. 유다는 갈보리의 세 십자가가 숨겨져 있는 금성 신전으로 헬레나를 데려 왔다. Helena는 성전을 파괴하라고 명령했고 그 아래에서 세 개의 십자가가 발견되었다 (The Discovery and Proof of the True Cross, left part of the fresco 8). 세 개의 십자가 중 어느 것이 예수님이 못 박히신 것인지 증명할 방법을 찾아야 했다. 십자가는 마을 중앙에 놓였다. 한 청년의 시신이 지나가고 있었고 유다는 행렬을 중단했다. 유다가 시체 위에 세 번째 십자가를 들고 있을 때 청년은 다시 살아났다. 진정한 십자가가 확인되었다. 이것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가장 중요한 장면 중 하나인 '진정한 십자가의 발견과 증거'가 되었다.

 

다소 기발한 옷차림을 한 두 명의 청년이 도르래의 밧줄을 잡아당겨 유다를 지상으로 끌어올린다. 또 다른 관리는 그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겨 자백을 강요한다. 그 장면은 처음에는 다소 기괴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구약의 대제사장 하박국은 천사가 다니엘 (사자굴에서)에게 음식을 배달하는 것을 거부했을 때 강제로 머리카락에 잡혔다. 따라서 두 사람은 가고 싶지 않은 곳으로 데려가 더 높은 선을 행함으로써 끝났다. 유다는 곧 이해했고 그의 헌신으로 나중에 예루살렘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이 장면은 창 반대편에 있는 '성스러운 나무의 매장'(왼쪽)과 마찬가지로 피에로의 조수 중 한 명인 Giovanni di Piamonte가 스승의 스타일을 면밀히 따랐지만 주제가 요구하는 약간 조잡한 버전이 되었다. 도르래 지지대 앞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구름은 프레스코 화로 그려졌다. 석고가 마르고 나서 말뚝은 구름 위에 칠해져 일부는 벗겨졌다.

 

유다는 나중에 침례를 받고 키리 아쿠스라는 이름을 받았다. 나중에 그는 예루살렘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4.​ 수태 고지 The Annunciation to Mary

10. Annunciation

1452-66, Fresco, 329 x 193 cm, San Francesco, Arezzo

이 주기는 성 십자 전설의 일부가 아니라 피에로가 보편적인 의미로 포함했을 가능성이 있는 수태 고지 묘사로 끝납니다. 수태 고지 장면을 통해 이야기의 연대기는 신약 시대로 들어간다. 이 장면은 일반적으로 '성 십자가의 전설'에 포함되지 않는다. 구원의 신학과 관련된 주기에서 결코 부적절하지 않은 수태 고지가 1298년에 수여되고 종종 갱신되어 3월 25일 수태고지 축일에 교회에서 예배를 드린 모든 방문객에게 수여되는 중요한 면죄부를 기념하기 위해 이곳에서 요구했을 수 있다.

 

신-아버지와 천사

Piero는 하늘과 땅을 결합한 독창적인 네 부분으로 구성된 작품을 만들었다. 왼쪽 상단 사분면에 구름을 탔던 하나님 아버지는 그의 손에서 황금빛 광선을 방출한다. [석고가 마르고 난 후에 도포된 금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동시에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의 집 앞뜰에 도착합니다. 그는 복잡하게 조각된 출입구를 배경으로 윤곽이 그려져 있으며 닫힌 출입구는 에스겔의 예언을 성취한다 (44 : 2 아마도 위의 두 층으로 묘사된 그림에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가브리엘은 백합이 아니라 종려나무 잎을 내어 그리스도의 성육신뿐 아니라 마리아 자신의 미래의 죽음과 동정심을 선포한다. 손바닥은 낙원의 열쇠로 알려져 있으며 하와가 죄를 지었을 때 잃어버렸지만 마리아가 죽었을 때 돌아왔다. 에바의 죄는 가브리엘이 그 반대인 에바에게 인사할 때 이 열쇠로 풀린다.​

성모 마리아

피에로(Piero)는 마리아를 기둥(그녀의 또 다른 별명)만큼 키가 크고 고귀하고 묵인한 거대한 인물로 묘사한다. 그녀의 규모와 품행은 그녀를 교회의 상징으로 인정하며 그녀의 표현과 은혜는 인간의 따뜻함으로 가득 차 있다. 그녀의 집 Casa Santa 은 대리석으로 뒤덮인 고전적인 주택이다. 열린 출입구를 통해 그녀의 시상 또는 결혼 침상이 보이며 수태 고지에서 일어나는 그리스도와 에클레시아의 결혼을 암시하고 있다. 오른쪽 상단 사분면에서 태피스트리 바의 그림자가 매달린 고리를 통과하여 다시 마리아의 깨지지 않은 동정을 상징한다. 다른 어떤 장면보다 성모 영보는 중세 상징주의를 새로운 합리적으로 측정된 르네상스 세계의 풍경으로 바꾼다.​

 

그림 출처: Web Gallery of Art, Wikipedia

원문 참조: www.travelingintuscan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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