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名畵 톺아보기

[르네상스 명화] '천사天使 같은'(angelic) 화가 프라 안젤리코의 작품세계

by multimillionaire oz 2020.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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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 Angelico(프라 안젤리코, born c. 1387-1400, died 1455)

안젤리코의 본명은 귀도 디 피에로(Guido di Piero)로. 피렌체 근교에서 출생하였습니다.  바사리(Vasari)의 기록에 따르면 '그는 일생을 경건한 그리스도 신앙의 표현에 헌신하였다고 한다. 이 헌신적인 수도사는 기도치 않으면 붓을 들지 않았고 십자가상의 그리스도를 그릴 때면 언제나 볼에 눈물이 흘렀다'고 하여 ‘베아토 프라 안젤리코(축복받은 天使修道士)’로 불렸는데. 그가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로 널리 알려진 것은 당시의 유명한 시인이자 학자인 코렐라의 도미니코 신부가 그를 '천사 같은'(angelic) 화가라고 부른 데서 비롯되었다.

 

The Annunciation and the Adoration of the Magi

 c 1426-27, 1424, Tempera on pane and goldl, 84 X 50 cm, Museo di San Marco - Florence  (Italy - Florence)

 

그의 그림은 신심 깊은 삶에서 우러나온 영성적인 체험이 녹아든 것이었기 때문에, 작품을 보는 이로 하여금 미술 그자체보다는 상징성과 영적 거룩한 함을 느끼게 하는 특별한 화가 입니다. 특히 그의 생애는 그의 생애는 수도자로서의 성덕과 화가로서의 재능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있다.

       

Noli Me Tangere

Fra Angelico

c. 1442, 프레스코. 피렌체 산 마르코 박물관 Museum of San Marco, Florence

 

1400년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동북쪽으로 조금 떨어진 비키오(Vicchio)에서 태어난 안젤리코는 1417년에 형 베네데토(Benedetto)와 함께 피렌체의 한 필사본 작업장에서 일했는데, 이때 형은 필사가로, 안젤리코는 채색 화가로 미술 교육을 받았다.

 

Lamentation

 

그는 20세에 피에솔레에 있는 도미니코 수도회에 입회하여 신앙심 깊고 뛰어난 인물로 평가받으면서, 기도 생활 틈틈이 그림을 그렸다.  이때 안젤리코는 조반니 다 피에솔레(Giovanni da Fiesole)라는 이름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1436년부터는 그의 절정기에 속하는 작품들이 아직까지 남아 있는 피렌체의 산 마르코 수도원에서 생활하였다.

    

Annunciation

1440~1441,  Fresco, 190 X  164 cm, Chiesi di San Marco - Florence  (Italy - Florence)

 

1445년에는 교황의 부름을 받고 베드로 대성전의 경당과 바티칸 궁내에 있는 경당 및 교황의 개인 경당에 프레스코화를 제작하였으며. 이로서 재능 있는 화가로서 명성을 얻었으나, 안젤리코라는 이름에 걸맞게 매우 청렴한 생활을 했던 그는 당시 교황이 그를 피렌체의 대주교로 임명하려 하자, 자신의 영적 부족함을 거론하며 오히려 다른 신부를 적극적으로 추천하기도 하였습니다.          

Crucified Christ with Saint John the Evangelist, the Virgin, and Saints Dominic and Jerome
     

1450년경 피렌체로 돌아가 약 2년동안 피에솔레 수도원장을 역임하였고, 1453년경 다시 로마로 왔다가 이곳의 도미니코 수도원에서 1455년 2월 18일에 숨을 거두어 산타 마리아 델라 미네르바 성당에 안치되었습니다. 그는 1960년에 정식으로 시복되었으며, 1984년에 예술가와 미술가의 수호 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Nativity

안젤리코가 화가로서 활동하던 시기는 피렌체에 르네상스의 기운이 일어나기 시작하던 때였기 때문에, 그의 초기 작품에는 장식적이고 우아한 고딕양식의 영향과 보다 사실적인 묘사에 충실했던 르네상스 양식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성서와 성인의 이야기를 다룬 교회적인 내용이 주된 주제였으며, 여러 성당과 수도원을 위하여 제단화를 비롯한 많은 종교적인 작품을 제작하였습니다. 안젤리코는 그림을 통해 예수를 더욱 충실히 전달하려했고, 자신이 묵상하고 체험한 종교적인 영성을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하느님을 찬미하고자 하였습니다            

Transfiguration

1440~1441,  Fresco, 193 X 164 cm, Chiesi di San Marco - Florence  (Italy - Florence)

 

그의 작품들은 형식적인 면에서 일련의 변화를 보였는데, 초기에는 등장인물의 의상 등에 나타난 화려한 색채와 섬세한 장식, 황금색의 사용 등 고딕적인 영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인체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명암법, 단축법, 원근법에 매우 충실했고, 당시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등 르네상스 시기의 새로운 흐름에 관심을 두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Mocking of Christ with the Virgin and Saint Dominic

1440~1441, Fresco, 188 X 164 cm, Chiesi di San Marco - Florence  (Italy - Florence)

 

안젤리코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1438~1445년, 산 마르코 수도원에서 작업한 그림들에는 급격한 변화를 보인다. 색채는 극히 제한되고 구성은 단순해지며 배경묘사도 사라진 압축적이고도 간결한 표현이 주를 이루는데, 이는 수도자들의 명상과 기도를 돕기 위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Christ Resurrected and the Maries at the Tomb

 

산 마르코 성당의 수태고지

이곳에서 안젤리코는 건축과 회화를 조화시킨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이 "예수 탄생 예고(수태고지 Annunciation)"다. 수태고지란 대천사 가브리엘이 성모 마리아의 집으로 가 성령의 아이를 잉태했음을 알리는 장면을 말한다. 기독교에서 가장 상징적인 장면이기에 많은 화가들이 주제로 사용했다. 안젤리코의 수태고지는 그중에서도 가장 뛰어나다. 안젤리코는 약 15점의 수태고지를 그렸는데, 이 중에서도 산 마르코 수도원의 "예수 탄생 예고(수태고지 Annunciation)가 가장 유명하다.
안젤리코는 이 작품을 상대적으로 어두운 곳에 위치시킴으로써 빛에 의한 효과를 극대화하였으며, 프레임을 그려 넣어 2차원의 벽에 3차원적인 환영을 부여하여 그림이 조각처럼 보이도록 하였다        

Coronation of the Virgin  (Cell 9)

1440~1441, Fresco, 184 X 167 cm, Chiesi di San Marco - Florence  (Italy - Florence)

 

화면 전면에 가로로 세워진 기둥들은 15세기 이탈리아 회화에서 성모 마리아의 집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고린토 양식의 주두인 반면에, 대각선으로 세워진 기둥은 산 마르코 수도원 건축에 실제로 사용된 이오니아식 주두로 표현되어 있다. 이것은 '예수 탄생 예고'가 이루어진 곳이 성서에 기록된 대로 나자렛에 있는 마리아의 집인 동시에 수도원이라는 것을 이중적으로 의미하는 것이다. 그는 이를 통하여 수도자들에게 순명의 자세를 지닐 것을 강조하는 교훈적인 효과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던 것이다.
       

Presentation in the Temple (left)

1440~1441, Fresco,  158 X 136 cm, Chiesi di San Marco - Florence  (Italy - Florence)

 

그의 로마 시기 작품은 산 마르코 수도원 시기의 단순함과 소박함에서 벗어나 건축적이고 웅장해졌으며, 구성면에서도 한층 탄탄해진 모습을 선보였다.

Saint Anthony the Abbott Tempted by a Lump of Gold

 

종교적인 주제전달은 물론, 형식과 공간 탐구에 탁월하였던 안젤리코는 파브리아노(Gentile da Fabriano)와 도메니코 디 미켈리노(Domenico di Michelino)를 제자로 두었으며,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Piero della Francesca) 등 그의 뒤를 따르는 피렌체의 많은 화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ANGELICO, Fra by Coronation of the Virgin Altarpiece from San Domenico 성모의 대관식

1434~1435, 213 x 211 cm Tempera on panel, ​Louvre, Paris, France

Coronation of the Virgin (detail) Altarpiece from San Domenico

1434~1435, Tempera on panel, ​Louvre, Paris, France

 

Detail of the predella with the Dream of Innocent III.

Coronation of the Virgin Altarpiece from San Domenico
Detail of predella: the Dispute of Saint Dominic and the Miracle of the Book

             

Coronation of the Virgin Altarpiece from San Domenico
Detail of predella: Saints Peter and Paul Appearing to Saint Dominic              

San Marco Altarpiece

Madonna and Child with Saints and Angels  (also known as 'San Marco Altarpiece'), 1438~1440, Tempera on Wood, 220 X 227 cm, Museo di San Marco - Florence  (Italy)

San Marco Altarpiece
Predella: detail of the Crucifixion of Saints Cosmas and Damian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Crucifixed and Stoned (San Marco Altarpiece), 1438~1440, Tempera on panel, 38 X 46 cm, Alte Pinakothek -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Germany - Munich)

San Marco Altarpiece
Predella: Saints Cosmas and Damian Present their Brothers to the Proconsul Lysias

제단(祭壇)의 대(臺): 성인 코스마스와 데미안이 프로콘술 리시아스에게 형제를 바치다.

Saint Cosmas and Saint Damian before Lisius (San Marco Altarpiece), 1438~1440, Tempera on panel, 38 X 45 cm, Alte Pinakothek -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Germany - Munich)

Frescoes on the west wall of the Cappella Niccolina
카펠라 니콜리나 서쪽 벽에 있는 프레스코

프레스코 사이클은 대 집사 스테반 (아치형 공간)과 로렌스 (하단 레지터리)의 삶의 장면으로 구성된다.









Frescoes on the north wall of the Cappella Niccolina
카펠라 니콜리나 북쪽 벽의 프레스코

프레스코 사이클은 대 집사 Stephen (아치형 공간)과 Lawrence (하단 레지터리)의 삶의 장면으로 구성됩니다.

북쪽 벽의 아치형채광창에서 St Stephen은 왼쪽에서 설교하고 오른쪽에는 유대인들과 논쟁을 벌여 그를 비난하게 하는 모습이 보인다. 하단부에는 성 식스토스가 교회 보물을 세인트 로렌스 St Lawrence(왼쪽)에게 맡기고 있으며, 세인트 로렌스는 앨런스(오른쪽, 출입문 위)를 배포하고 있다.


Frescoes on the east wall of the Cappella Niccolina
카펠라 니콜리나 동벽의 프레스코

프레스코 사이클은 대 집사 스티븐 (아치형 공간)과 로렌스(하단 레지스터)의 삶의 장면으로 구성됩니다.동쪽 벽에서는 이야기가 평행을 이룹니다. 아치형채광창의 왼쪽에서 St Stephen은 그의 순교로 인도되고 있으며 오른쪽에서는 그가 돌에 맞아 죽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낮은 음역에서 로렌스는 발레리 안 황제에 의해 처음으로 비난을 받고, 그 다음 인접한 장면에서 그는 격자철 위에서 불에 구워 순교한다. 이들 사이에는 작은 창을 통해 보이는 보조 모티프가 있으며, 수석 간수 인 성 히폴리투스 St Hyppolitus의 개종을 보여줍니다.

니콜리나 예배당(이탈리아어: Cappella Niccolina)은 바티칸 궁전에 있는 예배당이다.

Fra Angelico, 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View of the chapel

St. Lawrence Receiving the Treasures of the Church from St. Sixtus

식스투스로 부터 교회의 보물을받는 성 라우렌시오

1447~1449, 프레스코, 322 x 412 mm, 바티칸(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Saint Lawrence Giving Alms 자선을 베푸는 세인트 로렌스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1447-49, Fresco, 271 x 205 cm 바티칸(Cappella Niccolina, Palazzi Pontifici, Vatican)

The Ordination of Saint Lawrence 세인트 로렌스의 안수

St. Peter Consecrates St. Laurence as Deacon 성 베드로가 성 로렌스를 집사로 봉헌하다

Fra Angelico

1447–1449, Fresco, 271 cm × 197 cm (107 in × 78 in)

 

Stoning of Saint Stephen 돌에 맞은 성 스테판

Saint Lawrence Receiving the Treasures of the Church from Pope Sixtus II

교황 식스 투스 2 세로부터 교회의 보물을받은 성 로렌스

 

그림:  Wikipedia, Web Gallery of Art, Wikimedia Comm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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